대용량 스프레드시트에서 셀 중복을 이용한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 방안

Abstract

스프레드시트에서는 데이터 중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문자열 공유 테이블이라는 곳에 문자열만을 따로 관리하여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특성상 셀에서는 문자열 데이터만을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숫자, 통화, 백분율, 날짜, 시간, 분수 및 지수 등의 데이터와 다양한 셀 지원 정보 즉, 글꼴, 문단, 테두리 및 무늬와 같은 스타일 정보들을 포함하여 기존의 문자열 공유 테이블 방식만으로는 증가되는 데이터에 따른 메모리 효율성을 답보하기 어렵다. 또한 대용량의 데이터들을 저장함에 따라 파일 크기가 커지게 되고 조회 속도 역시 현저한 감소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문자열 공유 방식의 개념을 확장, 일반화하여 셀 중복을 활용한 공유 테이블 방식을 적용하고, 블록 기반의 행렬 관리 방법을 구현하는 것이다. 문자열뿐만 아니라 입력되는 모든 정보에 대한 중복을 관리함으로써 메모리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셀 중복 영역의 퀀텀 점프에 따른 조회 속도 향상 및 파일 사이즈를 줄여 파일 불러오기 및 저장하기 실행시간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중복되는 영역이 거의 없을 경우에도 평균적으로 향상된 성능을 보장하며 데이터 갱신 시마다 블록 영역 재계산에 따른 지연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멀티쓰레드 방식을 적용하여 모바일 및 임베디드 시스템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