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IPTV 서비스 및 보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bile IPTV Services and Security

최근 IT 업계는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스마트 TV, 3DTV, 슈퍼와이파이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끊임없이 창출하면서 지속적인 혁신과 변화의 중심에서 각 산업분야와 융합을 통해 국가의 미래성장을 견인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IT 업계의 변화와 융합 환경하에서 이동중 실시간 방송시청 욕구와 콘텐츠 및 품질에 대한 기대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100채널 이상 서비스되고 있는 유선 IPTV(또는 CATV)에 이동성을 부여하여 사용자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많은 연구가 상당부분 이루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 DATA의 가장 큰 특징인 대용량 트래픽에 대한 이동통신망의 과도한 부담과 무선구간에서의 콘텐트에 대한 보호기술 신뢰부족 그리고 기존 DMB 업계와의 시장경쟁 등 많은 문제점으로 아직까지도 완전한 상용화를 실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IPTV의 서비스구현 및 본격적인 상용화를 위해, 앞서 기존 산업계 및 학계에서 활발히 연구했던 성과를 토대로 이동통신망에서 서비스하는 방식외에 이통망의 트래픽 부담을 줄이면서 기존 DMB망(또는 융합망)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식을 연구하였다. 또한 기존 콘텐츠 보호기술인 CAS 및 DRM방식과 더불어 추가로 적용 가능한 보호기술등에 대해 살펴보고 궁극적으로 최종 서비스 제공구간인 무선구간에서의 보안성 강화를 위해 MAC필터링, WEP 방식뿐만 아니라 TKIP방식과 CCMP 방식 등에 대해 적용가능성을 연구함으로써 본격적인 상용화 시점에서는 서비스 기술들과 보안기술들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면서 보다 안정된 시스템 구축과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