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방식 자동차 후미등의 구성변경을 통한 시인성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Bulb Lamp(필라멘트 전구)를 대체해가고 있는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다이오드) 소자의 사용과 종류를 알아보고 실생활에 적용되고 있는 부분 중 자동차의 Rear Lamp(후미등)의 변화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자동차의 Rear Lamp의 기능은 후방차량과의 의사소통과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한다. 기존 Bulb Lamp와 LED Lamp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찾기 위해 국내외 차량들의 몇몇 차량의 Tail Lamp 모양과 종류를 알아보고 휴대용 조도계를 사용하여 밝기를 측정 및 비교 실험하였다. 실험결과 LED Lamp의 측정값이 Bulb Lamp의 측정값 보다 약 2배정도 밝기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체 LED가 적용된 차량과 전체 LED가 적용된 차량도 밝기의 차이가 나는 것을 알았다. Bulb Lamp는 전구가 고장나게 되면 교체가 용이하지만 LED Rear Lamp는 부분 교체가 안 되고 Rear Lamp를 교체해야 한다. 그리고 기존 Bulb Lamp형 Rear Lamp를 분해하여 LED Rear Lamp로 임의의 모양을 나타내도록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기존 Bulb Lamp형과 LED로 제작한 Rear의 밝기 측정을 한 결과 임의로 LED로 교체하면 밝기는 밝아졌지만 교통법규에 걸리게 된다. 교통규제가 완화되고 LED Rear Lamp의 부분적 수리와 발열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