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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이용자의 하이패스 선택영향요인 연구

Title
고속도로 이용자의 하이패스 선택영향요인 연구
Author
안중근
Advisor(s)
원제무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000년 6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판교․ 청계․ 성남영업소에서 시범사업으로 처음 출발했던 자동요금징수 시스템(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인 하이패스는 2007년 12월 전국 고속도로 톨게이트에 구축된 이래, 2010년 말 이용률 49%, 단말기(OBU) 5백만대 보급이라는 괄목할 성장을 보이고 있다. 고속도로 하이패스는 미래의 최첨단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핵심 고리로서 고속도로 이용객의 편의증진과 교통 지․ 정체 해소, 환경오염 감소 등 많은 편익을 주고 있어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장래 하이패스 이용률을 더욱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하여 고속도로 이용자가 느끼는 하이패스 시스템에 대한 정보력과 이해, 사용상의 만족도 조사를 위하여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하이패스 이용자의 이용행태와 비이용자의 하이패스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파악 한 후 이를 모형화 하였다. 모형은 총 2개를 구축하였으며, [모형Ⅰ]은 고속도로 이용자 전체(하이패스 이용자, 비이용자)를 대상으로, [모형Ⅱ]는 하이패스 (비)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이패스 이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였고, 분석기법은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하이패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개인특성 분야에서 소득, 고속도로 이용특성 분야에서 이용 빈도와 통행료 지불수준, 하이패스 이용특성 분야에서 무정차로 인한 통행시간 절감과 하이패스 할인(상시, 출퇴근)이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장래 이용률 향상을 위해 필요한 주요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04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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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PLANNING(도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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