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 0

중소기업의 IT 프로젝트 성숙도 향상을 위한 COBIT 적용 방안

Title
중소기업의 IT 프로젝트 성숙도 향상을 위한 COBIT 적용 방안
Other Titles
A Study on Maturity Improvement of IT Project Management with COBIT
Author
최세영
Advisor(s)
배석주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기존의 IT관리가 인프라스트럭처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에 집중이 되었다고 하면, 최근에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 관리, 효율적인 인력 배분, 자원의 유용한 활용하는 측면이 크게 주목되고 있다. 기업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으며, 이로 인해 IT프로젝트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IT프로젝트와 기업 비즈니스의 연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에서 IT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겪게 되는 문제 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IT거버넌스의 하나인 COBIT 프레임워크를 도입하여 해결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IT프로젝트의 성숙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세가지 경로로 나누어 검증하였다. 첫째, IT프로젝트와 관련된 문헌을 연구하고 COBIT의 표준 표준 프로세스를 통해 IT 프로젝트의 성숙도를 올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검증한다. 둘째, IT 거버넌스의 하나인 COBIT을 소개하고 중소기업의 거버넌스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 한다. 셋째, COBIT이 제공하는 표준 Process를 통해 중소 IT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준 지식영역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국내 중소기업 및 IT업체에서 IT프로젝트 실패원인과 COBIT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이 자료를 실증 분석한 결과 IT프로젝트를 개선하는 방안과 중소기업에 COBIT을 도입하기 위한 통제 도구와 성과에 관한 연구 모형 및 가설의 타당성 분석을 진행했다. 본 연구는 IT프로젝트의 산출물은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대한 반영이 이루어 져야 하며, 이를 위해 프로젝트 초기에 비즈니스를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표준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통제할 수 있는 측정 방법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03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9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MECHANICAL & INDUSTRIAL ENGINEERING(기계 및 산업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