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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EA를 이용한 철도역사 건설사업의 공기지연 요인 분석

Title
FMEA를 이용한 철도역사 건설사업의 공기지연 요인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n the Factors about the delay of the Railway Station Project using the FMEA Method
Author
이수진
Alternative Author(s)
Lee, Su-Jin
Advisor(s)
김재준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전세계적으로 녹색교통, 그 중에서도 철도교통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해외 선진국들은 이미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여 철도교통의 활성화를 실현하고 있으며, 국내 정부도 최근 각종 계획을 수립하고 재원을 투입하여 철도교통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향후 철도 노선 및 철도 역사 등 관련 시설물의 건축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의 중요성 또한 증가될 것이다. 그러나 현재는 철도역사 건축의 공정관리 과정에서 공기지연으로 인하여 비용손실, 생산성 저하, 부실공사 유발, 클레임 발생 등의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철도역사 건설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핵심 공기지연 요인을 도출하고 이들 요인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효율적인 공정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철도역사 건설 프로젝트 사례 조사를 통해 철도역사 건설 시 발생하는 일반적인 공기지연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들을 유형별로 분류하였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 요인들의 위험도를 1차적으로 산정하고, 전문가 평가 성향을 고려하여 위험도 값을 보정함으로써 최종적인 위험도 값을 산정하였다. 산정된 위험도 값에 따라 공기지연요인의 위험등급을 치명, 중대, 경미, 미소지연 등급으로 나누고 이 중 치명지연과 일부 중대지연에 속한 공기지연요인을 핵심 공기지연요인으로 도출하였다. 도출된 핵심 요인들을 살펴보면, 타 건설 프로젝트와 다른 철도역사 건설의 대표적 특징인 철도운행안전협의 과정에서의 공기지연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궤도 및 배선 변경의 경우는 전국 열차의 착발시간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매우 주의깊은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용지매수 과정에서 토지주 미상과 보상협의 지연으로 인해 공기지연이 발생할 경우 이후 모든 작업이 불가능하므로 위험도가 매우 크다. 또한 지장물 발생의 경우, 발생도는 높지 않은 편이나 한번 발생하면 공기지연 기간이 매우 길어 그 심각도 및 영향도 측면의 위험도는 매우 높기 때문에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핵심 공기지연요인들에 대한 집중적인 공정관리를 통하여 공기지연의 발생가능성과 그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더불어 본 연구결과는 향후에 공정관리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공정계획 단계에서부터 공기지연 요인을 고려하고 공기지연을 예방하는데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9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2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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