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8 0

쇼트트랙 선수의 운동환경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Title
쇼트트랙 선수의 운동환경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s of Short-Track Skater's Athletic Environment on Athletic Satisfaction
Author
최민경
Advisor(s)
이희선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쇼트트랙 종목은 기술적, 심리적, 체력적 효소가 복합적으로 요구되는 매우 예민하고 힘든 스포츠 중의 하나이므로 선수가 중도하차 하지 않고 최고의 기량을 펼치기까지 운동환경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자는 개인별로 자신의 운동환경의 특성을 알고 효율적인 운동환경 전략을 세워 운동만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여러 논문 중 지도자리더십이 영향을 미치는 영향들을 연구한 논문들은 많았으나 운동환경의 연구는 부족하여 본 연구자는 운동환경으로 가정환경, 학교환경, 문화환경의 중요성과 쇼트트랙 선수의 운동환경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고는 쇼트트랙 선수의 운동환경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에 소재한 목동 아이스링크, 태릉 아이스링크 및 동천 아이스링크에서 운동하는 쇼트트랙 선수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100명의 자료를 조사ᐧ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운동만족도의 차이와 선수의 운동환경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 및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운동환경 요인 및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운동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쇼트트랙 선수의 운동환경 중 문화환경이 운동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했던 것과 일치하는 긍정적으로 연구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쇼트트랙 선수의 운동환경 요인으로 가정환경, 학교환경, 문화환경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TV, 뉴스, 신문, 인터넷 등 매스미디어를 통한 문화환경이 운동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고, 결과적으로 경기력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만족 수준의 차이에서 성별에 따른 운동만족도에 대한 차이를 살펴본 결과, 남성의 평균점수가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 운동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14~16세의 평균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운동경력에 따른 운동만족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운동경력 5년 이상의 평균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운동경력에 따른 운동만족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입상경력에 따라 운동만족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입상경력 4회 이상 평균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입상경력에 따른 운동만족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운동환경 요인으로 가정환경, 학교환경, 문화환경이 운동만족과 어느 정도 관계를 형성하는지를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규명하였다. 이를 통해 유소년 및 청소년의 쇼트트랙 참여ᐧ 확대와 쇼트트랙 참여 인구의 저변확대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자의 바램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9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71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PUBLIC ADMINISTRATION(행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