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9 0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교연구

Title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교연구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f the Effect of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s on Job Satisfaction
Author
황은영
Alternative Author(s)
Hwang, Eun Young
Advisor(s)
정우일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여성의 경제활동에의 참여가 증가함에 따라 영유아 보육이 가정 내에서의 문제에서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되었다.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법․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아 교육과정 및 방법의 특수성 때문에 무엇보다 보육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보육시설과 같은 인적서비스 조직에 있어서 직무만족도는 서비스 제공자와 수급자간의 상호작용에 직접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는 다시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을 결정짓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보육의 질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보육시설은 초등학교 이상의 교육기관에 비해 규모가 작고 소수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인간관계가 밀접한 조직이므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은 보육시설 시설장의 리더십에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시설 시설장의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이 보육교사들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여 보육시설에서의 바람직한 리더십 유형을 제시하고, 보육교사들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리더십 요인을 파악하여 시설장의 리더십 증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Bass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이론을 토대로 리더십 유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문헌고찰과 실증연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중랑구 지역에 위치한 보육시설에 종사하는 보육교사 총 218명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시설 시설장의 리더십 유형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간에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를 요약해 보면,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모두 직무만족과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래적 리더십 보다는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과 더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설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직무만족 요인 중 직무자체, 관리감독, 동료관계에 대하여 변혁적 리더십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승진에 대한 만족은 거래적 리더십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임금에 대한 만족은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모두 영향은 주었으며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해 보면, 거래적 리더십이 변혁적 리더십보다 임금에 대한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설장의 변혁적 리더십 요인들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를 보면, 변혁적 리더십의 요인 중 개별적 배려 요인의 경우 직무만족의 5가지 요인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카리스마 요인의 경우 직무자체, 승진, 관리감독에 대한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지적자극의 경우 관리감독, 동료관계 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설장의 거래적 리더십 요인들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증한 결과를 보면, 거래적 리더십 요인 중 상황적 보상은 직무만족의 요인인 직무자체, 임금, 승진, 관리감독, 동료관계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외적 관리 요인은 임금과 승진요인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려면 시설장은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임을 알 수 있다. 다만, 전체 직무만족에 대한 리더십 상관관계는 변혁적 리더십이 거래적 리더십보다 높게 나타나 직무만족 전체 요인으로 보았을 때 거래적 리더십보다 변혁적 리더십이 더 큰 작용을 한다. 그러므로 시설장은 변혁적 리더십을 주로 발휘하고 거래적 리더십 요인 중 승진과 임금에 대한 만족에 더 큰 영향을 준 상황적 보상을 추가하여 발휘한다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가장 높일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97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60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PUBLIC ADMINISTRATION(행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