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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장기요양보험 재가복지서비스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Title
노인장기요양보험 재가복지서비스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of Home-Care Service of Long-Term Care Insurance for the Elderly
Author
석지연
Advisor(s)
김성수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저출산 고령화 현상으로 인한 노인인구의 증가는 지금까지 노인의 주부양자인 여성의 사회진출의 확대로 인해 노인부양에 대한 문제가 더 이상 가족적 차원이 아닌 사회적 차원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2008년 7월부터 가정에서 돌봄을 받던 노인들이 요양시설에 가거나, 요양보호사가 가정을 찾아가서 고령이나 노인성 질환 등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지원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제가서비스를 받는 장기요양보험이 시행되고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의 핵심인 재가복지서비스의 만족도 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실증적 조사를 통해 현재 재가복지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재가복지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을 활용하여 각 단계별 욕구에 따른 서비스의 만족도를 파악하여 재가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여 서울과 경기지역의 재가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설문 응답자가 나이 많은 어르신들인 관계로 설문의 충실성과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사회복지 관련업종에 종사하는 지인들의 도움을 받아 편의 표집방법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번 연구를 위해 설문지 388부 배부하여 총 344부 회수하였고 이 자료를 가지고 SPSS ver 15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고 문헌연구를 통하여 재가복지서비스를 주제로 하는 과거 연구들과 법제도적 내용들을 고찰하였으며 실증연구는 조사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기술통계와 t-검정 및 분산분석을 통한 평균비교 그리고 중다회귀분석기법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들의 이용서비스 유형은 방문요양서비스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복지용구대여서비스와 방문목욕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응답자의 생리적 욕구를 살펴본 결과, 응답자 대부분이 제공된 음식 및 음식수발, 그리고 생활공간의 청결도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응답자의 안정 및 안전 욕구에 대하여 알아 본 결과, 복지용구와 목욕수발에 대해서는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들이 우울감과 외로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응답자의 소속감 및 사랑의 욕구에 대하여 알아 본 결과, 응답자 대부분이 계약서의 순서에 따라 서비스 내용 및 횟수가 제공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나 서비스 신청방법과 절차에 대해서는 상당수가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다. 다섯째, 응답자의 존경의 욕구만족을 알아 본 결과, 응답자 대부분은 계약서의 내용, 서비스 제공시 프라이버시 존중, 복지용구 선택 시 신체적 상황에 대한 고려 등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응답자들은 요양보호사가 자신의 건강상태 및 질병정도를 잘 알고 있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원하는 때에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하여 역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다. 여섯째, 응답자의 자아실현 욕구 만족정도를 알아 본 결과, 응답자 대부분은 신체활동 지원서비스와 일상생활지원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이 요양보호사 집단의 전문성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높이 평가하고 있었으며 지속적인 서비스를 희망하는 응답자들도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응답자들의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를 서비스 유형별로 살펴 본 결과, 방문요양서비스와 복지용구대여서비스의 만족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기보호서비스와 방문간호서비스에 대한 만족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연구과정에서 나타난 한계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재가노인복지서비스를 이용하는 65세 이상의 노인들 중 서울일부지역, 경기일부지역에 거주하는 표본 추출 · 조사하여 표본의 대표성이 제한될 수밖에 없어 일반화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또한 각 센타마다 인지 가능한 노인을 대상으로 한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여건상 조사대상자가 문맹인 관계로 사회복지사나 요양보호사 등의 의해 작성 된 경우가 있으므로 피면접자의 의도적 편의가 개입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한계가 내재되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재가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만을 가지고 개선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물론 서비스 환경, 내용적인 면에서도 구체적인 설문을 실시하여 살펴보긴 하였으나 그 내용이 미약하다고 판단된다. 그 때문에 개선방안이 미약하다고 여겨지며 보다 다채로운 내용의 방안이 없는 것이 아쉽다. 아울러 본 연구의 한계로 재가복지서비스의 만족도를 특정지역으로 한정하여 일반화하기에 무리가 있는 점과 한가지만을 가지고 문제를 도출하여 개선방안이 미약하다고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95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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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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