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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컨셉을 통한 아파트마케팅의 活性化 方案에 관한 硏究

Title
새로운 컨셉을 통한 아파트마케팅의 活性化 方案에 관한 硏究
Author
정윤대
Advisor(s)
趙誠民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부동산 마케팅이란 부동산 시장에 있어서 인간의 욕구충족을 위해 필요한 시장활동이다 라고 할 수 있다. 다시말하면 부동산 시장에 있어서의 파생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경제적 환경, 법률적 환경, 기술적 환경, 인구통계적환경 등의 변화에 따라 부동산 시장 내에 있는 부동산 기업 및 부동산 상품들도 영향을 받게 된다. 입지란 부동산이 점하고 있는 현재의 위치를 말한다. 입지를 선택하는 방법에는 입지선정과 입지분석이 있다. 입지선정이란 추구하는 입지조건을 구비하고 있는 토지를 발견하는 것을 말한다. 입지분석의 주요 요소들로는 교통, 교육, 문화, 공공. 상업, 주거, 녹지, 레저 등의 환경과 발전가능성 및 해당부동산과 직,간접적으로 관계를 갖게 되는 주변의 인구의 질과 양등이다. 입지분석은 현장방문을 통해서 가능하다. 부동산이 부동성이란 특성상 이동할수가 없다. 이는 고정된 지역의 범위이내에서 입지가 형성 된다. 소비자들의 행동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들은 나이와 생애주기 단계, 경제적 상황과 라이프스타일의 개인적 요인 ,동기,지각, 신념 과 태도의 심리적요인 소집단, 가족의 사회적요인과 마지막으로 문화와 하위문화의 문화적요인이 있다.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하나의 시장을 비교적 유사하고 품질적인 집단으로 구분하는 과정을 말한다. 시장 세분화는 소비자의 욕구는 서로 다르므로 한 상품으로는 모든 소비자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켜 줄수는 없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상품의 차별화는 아이디어가 풍부할수록 좋고 경험이 다양할수록 좋다. 부동산 개발사업에 있어서 상품개발이 획일적인 부분이 많다. 법률적인 한계도 있지만 그동안 공급자 중심의 마케팅 때문이다. 그러나 공급이 증가하여 수요자 중심의 마케팅으로 시장이 전환할 때는 상품개발도 다양화 되어야 한다. 아파트 단지 조사에서는 북한산 힐스테이트단지가 평면.설비와 친환경성 면에서 우수한 평점을 이루어 졌으나 시세적인 면에서는 북한산 래미안 단지가 평균가격이 높은걸로 조사되었다. 자연환경, 평면, 설비보다는 교통의 접근성, 용이성이 아파트시세에 중요한 요소임을 판단할수 있었다. 쇼핑쎈터, 교통편리성, 건설사등의 이용성 및 브랜드 차이를 두고 있으며, 이는 시세적 차이를 보이며 두 개의 비교단지는 교통이용성 및 생활 편의시설 근접성에 그 원인을 파악해볼수 있다. 주변의 편익시설의 근접이용과 편리한 교통환경으로서 가치상승의 효과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반면 교통이용의 접근성이 열악한 것을 볼수 있다. 자연환경,교통편의성에 시세차이를 크게 두고 있다. 입주년도, 평면,설비등 최근에 건설한 단지이지만, 자연환경의 근접성, 그중에서 대규모공원과 대중교통성이 상암동 조사에서는 아파트가치을 높이 평가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대규모단지로 시설적인 면에서 단지조경 및 단지시설의 쾌적성은 좋았으나 단위세대의 평면구성은 융통성의 부족함을 보이고 있었다. 3년후 입주한 두산위브는 소비자의 욕구에 사항을 적절히 반영한 평면구조라 애기할수 있겠다. 새로운 컨셉을 통한 아파트 마케팅 활성화 방안의 첫 번째는 거실은 개방성과 전망, 공간의 가변성 등이 강조되고, 주부의 편의와 소음차단, 문화생활 공간을 확보해주는 계획등으로 괘적한 내부시설의 확보하여야 한다. 두 번째는 통경축에 중점을 둔 조망권 확보, 넓은개방감 최대화,스카이라인 강조, 테마조경도입과 다양한 수경시설의 단지를 배치한 아파트 단지배치의 차별화를 이루어야 한다. 세번째는 최첨단 설비 시스템, 주택 자동화와 정보화의 만남, 초고속 정보통신 아파트 등의 표현으로 첨단설비 시스템의 구축을 하여야 한다. 네번째로는 입주후 아파트의 관리 및 안전성계획 즉, 유지관리부분에 대하여도 적정성을 고려한 계획의 주거서비스 시설의 복합화을 하여야 한다. 아파트 조사,분석 그리고 최근 신도시 아파트 건설의 경향등을 분석하여 아파트 마케팅의 활성화 방안에 주제하여 새로운 컨셉을 제시하였다. 이 새로운 컨셉에 따라 기업은 영리추구에만 몰두하진 말고 인간의 기본적인 필요와 행복을 공급한다는 측면에서의 기업철학 과 이미지를 함께 창출할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94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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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REAL ESTATE(부동산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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