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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고궁박물관 전시유물의 해석내용에 대한 초등학교 교육과정연계를 위한 개발 연구

Title
국립고궁박물관 전시유물의 해석내용에 대한 초등학교 교육과정연계를 위한 개발 연구
Author
박효정
Advisor(s)
김명희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우리 사회 최근 우리 사회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습자가 주도하는 개별화 교육과 창의성 교육,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전시유물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해석을 통해서 정보수집과 의미의 재구성, 해석 나아가 비판적사고와 창의력사고까지 배양할 수 있다. 즉, 유물기반 학습은 학교교육의 대안적 방안이 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연계 박물관교육의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박물관 전시유물의 해석방법을 연구하고, 국립고궁박물관 전시유물에 적용하였다. 그 해석내용을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였다. 또한, 교사들에게 전시유물 해석방법이 필요성에 대한 설문지를 통해서 분석하였다. 후퍼그린힐(Hooper-Greenhill),의 통합적 유물의 해석방법과 존 포크와 린 디어킹(John H. Falk & Lynn D. Dierking)의 전시물의 가치해석방법을 우리나라의 유물에 맞게 정리하여 국립고궁박물관 전시유물인 측우대를 적용하였다. 총 7가지 관점으로 용도, 재료와 제작, 형태, 정치·경제·사회·문화 주제이야기, 현장연계성, 다른 유물과의 비교로 해석했다. 해석을 통해서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이 가능했으며, 하나의 유물로도 많은 범위를 다룰 수 있었다. 또한, 해석내용을 교육과정과 연계함으로써 이전에 교육과정 연계한 내용보다 풍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연결 지을 수 있었다.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전시유물의 해석방법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 순위를 설문을 통해서 실효성을 분석해보았다. 분석결과, 교사들은 이 전시유물의 해석방법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서 모두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다. 또한 해석방법들 모두 중요하지만, 교사들의 선호도는 용도, 의미와 상징이 높았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교과연계 전시유물 해석하는 방법은 박물관교육담당자들과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관찰과 설문 조사 등을 통해서 통합적 해석적 방법으로 보완한다면 박물관과 학교연계를 발전시키는 방안이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85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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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DISCIPLINARY PROGRAM IN MUSEUM EDUCATION(박물관교육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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