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 0

은유추출법을 이용한 콘텐츠 구매결정요인 연구

Title
은유추출법을 이용한 콘텐츠 구매결정요인 연구
Author
박기택
Advisor(s)
김영재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영화 소비자의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구매결정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며 이의 도출을 위한 방법으로 은유추출을 사용하였다. 은유추출법은 소비행동이 의식보다 무의식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에 착안하여 만들어진 정성적 조사 기법의 하나이다. 영화 구매결정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조사대상자에게 영화 구매와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대변할 수 있는 텍스트, 이미지, 음악, 소품사진을 제출하게 하고,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서 영화 구매결정요인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영화 구매 전의 소비자 마음에서부터 구매 이후에 이르기까지 4단계의 구매 프로세스가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구매단계 이외에 2개의 외부 요인들이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 구매단계에서는 소비자의 내면에 부정적인 감성이 나타나는 ‘불균형’, 불균형을 균형으로 만들기 위한 소구요소를 원하는 ‘요구’, 균형을 잡기위해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욕구’, 영화 소비단계인 ‘구매’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매 단계 이외의 영향요인으로는 ‘공감’과 ‘편안함’이 있었다. ‘공감’은 ‘영화와 소비자’, ‘소비자와 소비자’간의 교감을 의미하며, ‘편안함’은 영화 구매과정 전반에서 원하는 마음상태였다. 이를 종합한 결과, 영화구매 결정요인에서 주요하게 작용하는 개념은 ‘편안함’, ‘설렘’, ‘공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영화 소비자에게 내재되어 있는 구매요인을 탐색한 연구로서 의미를 지닌다. 향후 영화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연구와 함께 진행된다면 보다 객관적이고 실용적인 연구로 발전될 것으로 생각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84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85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