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담화표지에 관한 중국어 대응 표현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입말 담화에서 나타나는 모든 담화표지를 분석하기에는 한 계가 있으므로‘한국어’대상을 ‘뭐’, ‘있잖아’로 한정하고 중국어는 이들에 대응되는 표현 형식들을 대상으로 삼았다. 담화표지의 맥락상의 기능에 중점을 두고 ‘뭐’와 ‘있잖아’, 그리고 이에 대한 중국어 대응 표현 들을 분석한다. 그리고 분석에 앞에서 입말 담화에서 담화적 특성을 나타내는 담화표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담화표지의 기능과 유형, 특성 등을 살펴본다. 대조 분석에는 한· 중 담화표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