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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금과 가야금을 위한 이중주 '엇소리'”연구

Title
“해금과 가야금을 위한 이중주 '엇소리'”연구
Other Titles
An Analysis of 'Duet for Haegeum Gayageum Eotsori' composed by kang Junil
Author
황한나
Alternative Author(s)
Hwang, HanNa
Advisor(s)
김성아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본 논문에서는 한국음악과 서양음악의 조화로운 모색을 시도하는 작곡가 강준일의 “해금과 가야금을 위한 이중주 '엇소리'”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엇소리’를 연구하기 위하여 먼저, 작곡자의 작품세계와 ‘엇소리’의 작품배경을 알아본 후 ‘엇소리’의 음악형식과 선율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 곡은 작곡자가 겨울날 저녁 여러 사람들과의 모임에서 이야기를 나누며 의견충돌도 있고, 골목길에서 들려오는 소리의 여운을 느끼며 흥에 취했다가 집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그렸다.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보고 들을 수 있는 소리와 몸짓을 담았다고 판단된다. 둘째, 이 곡의 악곡구조는 곡 자체가 총 5곡으로 나뉘어 작곡되었다. 셋째, 악곡의 특징은 각 곡 별로 각기 다르게 나타난다. <曲 一>은 여러 사람이 이야기하는 모습을 박자의 많은 변화를 통해 나타내었으며, <曲 二>는 “격노하듯이”와 “평온하게”의 나타냄말을 번갈아가며 사용하여 서로 다른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으며, <曲 三>은 해금과 가야금이 서로 같은 선율을 대위법적인 형태로 주고받고 있다. <曲 四>는 스타카토 주법을 사용하여 “농담하듯이”의 나타냄말과 함께 흥이 오른 모습을 나타낸다. <曲 五>는 이야기가 끝나고 각자의 보금자리로 돌아가는 모습을 l의 동기로 표현했다. 특히 이 곡에서는 해금과 가야금의 선율진행을 통하여 각자 헤어져 집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여운이 남게 나타내며 전체 곡을 마무리한다. 위에서 제시한 내용을 통하여 “해금과 가야금을 위한 이중주 '엇소리''는 일상생활에서 보고 들을 수 있는 이야기를 소재를 바탕으로 작품을 발전시켰음을 알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76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14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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