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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에 대한 포장가속시험과 현장포장의 연계방안 연구

Title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에 대한 포장가속시험과 현장포장의 연계방안 연구
Other Titles
Correlation of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and Field Pavement Performance of Asphalt Pavement in terms of Permanent Deformation
Author
조남현
Alternative Author(s)
Cho, Nam Hyun
Advisor(s)
서영찬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포장가속시험과 현장 포장의 연계 방안 마련을 위해 포장가속시험결과를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 공용성 모델에 현장의 환경 및 하중 조건을 적용하여 현장 공용성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현장 포장과 포장가속시험과의 차이점을 규정하고 이를 최소화하는 접근 방법을 마련하였고, 현장 포장 공용성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시험도로의 환경 및 하중 조건에 따른 공용성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포장가속시험은 시험도로와 동일한 단면구조 조건에서 현장 Wandering을 적용하였다. 또한, 소성변형 공용성에 대한 온도의 영향력을 판단하기 위해 다양한 온도조건을 적용하였다. 포장가속시험결과에 현장 포장 조건을 적용하기 위해, 현장 포장의 교통하중과 온도 Data를 각 각 30분 단위로 합산된 ESAL(Equivalent Single Axle Load) 교통량과 온도 Data로 정리하였다. 이러한 현장 조건을 적용하기 위해 포장가속시험결과를 이용해 소성변형 공용성 모델를 개발하였다. 이를 토대로 포장가속시험 공용성 모델에 시험도로 Data를 적용하여, 누적된 예측 소성변형 결과를 시험도로의 실측 소성변형과 비교하였다. 예측된 값은 소성변형 진행에 있어서 시험도로의 실측값과 유사한 형태를 보였지만, 실측값의 차이를 최소화하기위해 약 9% 하향 조정을 통해 이를 보정하였다. 그 결과 통해 각각 -4.223, 0.425, 1.745의 값으로 산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한 현장 공용성 모델을 두께가 다른 단면에 적용하여 예측값과 실측값의 비교를 통한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한 포장가속시험과 현장포장의 연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75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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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RANSPORTATION ENGINEERING(교통공학과) >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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