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PP 평가모형을 적용한 대기업 신입사원 입문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경영환경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면서 기업에서는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 이들을 육성하여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이를 위한 교육적 노력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신입사원 입문교육은 신입사원이 조직생활을 하면서 알아야 할 조직의 가치, 비전, 정책/제도, 업무이해, 절차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하는 교육을 말한다(한국기업교육학회, 2010). 이는 기업의 역사와 철학,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생활에 필요한 비즈니스 매너와 기본 직무 스킬을 연마하여 사회 초년병이라 할 수 있는 신입사원들이 기업에 적응하고 업무성취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신입사원 입문교육은 IT기술의 발달과 글로벌화 되어가는 경영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진화해오고 있지만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진행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토대로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교육 환경 구성요인에 대한 교육 참여자의 인식과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효과적인 입문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조직의 성과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입문교육에 참가하는 신입사원이 입문교육 전반에 대해 인식하는 만족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3.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신입사원 입문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해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한 연구도구를 개발하였고, 국내 H기업의 신입사원 11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목적에 따라 기술 통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들이 인식하는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교육 환경 요인 중 학습자의 인식은 ‘교육환경’, ‘교육요구수준’, ‘교육성과’, ‘교육진행’, ‘교육지원’, ‘교육관리’, ‘교육활동’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입사원 입문교육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교육성과’, ‘교육관리’, ‘교육진행’, ‘교육요구수준’, ‘교육활동’ 순으로 나타났다. 즉, 교육환경적인 요소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학습자들이 기대하는 교육성과를 달성하고, 과정상에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수법과 교육전략을 적용하여 진행하는 교육활동이 이들의 만족도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신입사원 입문교육을 실행하는데 있어 신입사원의 특성 및 이들의 교육 요구사항을 고려하고 교육 활동상에 필요한 부분을 개선하여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하며 이에 앞서 조직적 차원의 지원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수립될 필요가 있음을 도출해내었다. 본 연구는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전반적인 운영현황을 교육 참여자인 신입사원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교육과정의 운영과 설계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