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7 0

경영교육인증제도의 정당성 확립 과정에 대한 연구

Title
경영교육인증제도의 정당성 확립 과정에 대한 연구
Author
김아람
Advisor(s)
손태원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경영학 교육의 품질관리와 혁신을 선도하고자 경영학계의 자율규제(self-governance) 형태로 실행되고 있는 경영교육인증제도의 제도화 과정을 제도화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제도화 이론은 동일한 영역에 속한 조직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조직형태나 제도 등의 제도화 과정을 정당성(legitimacy)의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지난 6년간(2004년~2010년) 경영교육인증제도의 제도화 과정을 크게 3단계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러한 경영교육인증제도가 제도적 환경내의 이해관계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정당성을 확보하며 사회적으로 수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경영교육인증제도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정부, 기업, 경영학계 등의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점차적으로 정당성을 확보하면서 실질적인 인증제도로 정착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국내 선도대학들의 참여부족, 산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부족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하여 아직까지 사회적 수용성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경영교육인증제도의 발전을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67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38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