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의 기업문화와 조직성과

Abstract

최근 들어 중앙아시아 지역의 지정학적 가치의 증대와 더불어 풍부한 자원 및 높은 경제성장으로 인해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동 지역에 대한 진출을 확대하여 투자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앙아시아 지역의 카자흐스탄에 투자한 외국계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어떠한 문화적 특성이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카자흐스탄의 기업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요소, 기업문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기업문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론적인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문화의 특성을 측정하는 글로브(GLOBE)의 문화척도를 통해 카자흐스탄투자 외국계 기업의 문화적 특성이 기업성과로서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실증적 분석을 위하여 카자흐스탄에서 기업활동을 하고 있는 외국계 기업 현지종업원을 대상으로 301매의 유효한 설문지를 확보하여 설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보다 심층적 연구를 위해 현지 외국계 기업의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 통계적, 정량적 분석 및 정성적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카자흐스탄 외국계기업의 현재시점의 기업문화는 러시아의 기업문화나 카자흐스탄의 일반기업의 기업문화와 불확실성 회피성향, 권력거리, 미래지향성 및 성과지향성 등의 지표에서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으며, 문화적 척도가운데 불확실성 회피성향과 조직 내 집단주의는 조직성과중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성과지향성과 인간지향성은 직무만족에, 단정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둘째, 카자흐스탄 외국계기업 기업문화의 미래지향점은 러시아의 기업문화와는 단정성의 측면에서 큰 차이를 보였으며 카자흐스탄의 일반기업과는 몇 가지 항목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였을 뿐 매우 유사한 형태의 기업문화의 지향점을 반영하고 있다. 기업문화척도의 미래가치 가운데 불확실성 회피성향, 권력거리, 인간지향성과 조직 내 집단주의가 조직성과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두 가지 요소 모두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현재 카자흐스탄 외국계 기업문화의 특성은 러시아/소비에트문화의 영향을 받은 요소인 높은 불확실성 회피성향, 권력거리 증대, 집단주의적인 요소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바 이는 서구국가들의 기업문화와 차이점을 보이는 것이다. 카자흐스탄의 씨족주의적인 요소 또한 기업문화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 이것은 높은 권력거리성향, 집단주의적 요소, 그리고 남성성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정성이다. 그리고 이슬람적 특성은 인간지향성이라는 지표를 통해서 기업문화의 요소로서 나타나고 있다. 넷째, 외국계기업으로서의 기업문화의 특징적 요소는 기업의 현재가치 측면에서 성과지향성이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외국계기업의 성과지향문화가 조직성과에 제한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카자흐스탄에 진출 및 투자하는 외국계기업들은 조직성과를 이끌어 내기 위하여, 이러한 이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다음과 같은 기업정책 및 전략을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첫째, 불확실성 회피성향과 집단주의가 조직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주므로 기업내의 업무분장 및 직무 등 내부규정과 관련된 제도를 확립하고, 안정적인 내부 업무체제를 구축하며, 조직 내의 집단주의를 강화하여 내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기업활동과 팀단위별 보상제도 등을 고려한다. 둘째, 조직 내 인간지향적인 성향의 증대를 위해 기업 내 구성원간의 업무 외적인 활동과 인간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비공식적인 모임 등을 활성화 한다. 셋째, 단정성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사제도의 시행시 연령과 성별에 대한 안배가 필요할 것이며, 리더는 높은 권력거리 성향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인식하고 조직구성원들의 업무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측면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가부장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복종의 요구는 피하는 것이 좋다. 넷째, 외국계기업의 성과지향적인 제도의 도입은 조직의 직무만족을 높여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업이 해외에 진출하여 기업활동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해당국가의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업환경에 대한 적용이 필요하다. 기업의 문화와 기업이 부딪치는 비즈니스환경은 결국 국가가 겪어온 과거의 역사와 이를 통해 내재된 가치들이 기업환경의 장을 통해 드러나는 것일 뿐이기 때문이다. 카자흐스탄의 기업문화는 과거의 이슬람문화의 전통, 씨족문화, 러시아와 소비에트의 문화적 특성들과 가치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그 안에서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카자흐스탄에 대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 있어서는 카자흐스탄과 비슷한 역사적 경험을 공유한 중앙아시아 타 국가 및 현지기업으로 연구대상을 확장하여, 현지기업의 문화적 특성 및 조직성과를 본 연구결과와 비교 및 대조함으로써 그 실무적 적용점을 찾아 보는 것이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