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4 0

거시경제변수와 부동산펀드 설정과의 연관성 분석

Title
거시경제변수와 부동산펀드 설정과의 연관성 분석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Real Estate Investment Funds and Macroeconomy
Author
김선태
Alternative Author(s)
KIM, SUN TAE
Advisor(s)
전상경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부동산펀드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여, 부동산 투자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경제변수를 인식하고자 하였다. 부동산 투자의 이론적 근거를 검토한 후, 부동산투자의 요인은 무엇이며, 부동산투자 방법에 대한 설명을 수행했다. 부동산 투자방법에는 직접투자와 간접투자로 구분되고 있으며 직접투자와 간접투자의 차이를 밝혔다. 부동산펀드의 구조를 그림으로 나타내 이해를 높였다. 본 연구는 먼저 거시경제변수가 부동산펀드의 설정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거시경제지표로 건축허가면적, 금리, 경상수지, 소비자물가, 주가지수, 산업생산지수, 환율 및 지가변동율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각 거시경제지표와 부동산펀드 설정과의 연관성에 대한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실증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에서 설정되는 총 부동산펀드 설정액은 거시경제지표 가운데 금리와 음(-)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고 경상수지나 주가지수와는 연관성이 낮은 것으로 나왔다. 둘째, 순수 국내투자용 부동산펀드의 설정액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경제변수는 금리였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지가가 상승하면 부동산에 투자하려는 수요가 크게 늘어나 부동산펀드에 가입하는 금액이 늘어날 것이라는 가정과는 다른 결과였다. 이렇게 국내투자 부동산펀드의 설정과의 연관성을 가지는 거시경제지표가 금리로 나타난 것은 부동산펀드가 금융상품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며, 부동산펀드 가입을 일반인들은 부동산투자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추정할 수 있겠다. 셋째, 국내 펀드투자자들이 사모형 펀드 가입하는데 영향을 끼치는 거시경제변수가 경상수지, 소비자물가 및 환율로 분석이 되었다. 경상수지와 음(-)의 관계, 소비자물가와 환율과는 양(+)의 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넷째, 임대형과 대출형 부동산펀드 가운데 임대형 부동산펀드 설정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거시경제지표는 금리였다. 임대형 부동산펀드 설정과 지가상승율이 양(+)의 관계를 가질 것이라는 가정은 지지되지 못하였다. 다섯째, 국내투자용과 해외투자용 부동산펀드 가운데 해외형 부동산펀드의 설정과 연관성이 높은 거시경제지표는 환율이나 경상수지일 것이라는 가정이 지지되지 않고 금리만 양(+)의 관계를 가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66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367
Appears in Collections:
GRATUATE SCHOOL OF FINANCIAL STUDIES[S](국제금융대학원) > DEPARTMENT OF INTERNATIONAL FINANCE(국제금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