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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보험 시설이용자의 만족도 연구

Title
장기요양보험 시설이용자의 만족도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User Satisfaction for Long-term Care Insurance System Facilitated in Seoul
Author
김영화
Advisor(s)
권기창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일반적으로 노인문제란 노령에 수반되는 생활상의 갖가지 곤란이라고 할 수 있다.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부터 경제적으로 자립하지 못하고, 건강이 악화되며, 의지할 곳이 마땅하지 못하여 어려운 생활을 하게 되는 사람이 많아진다. 대체로 개발도상국에서의 노인문제는 빈곤과 질병이며, 선진국에서는 노인의 이런 빈곤과 질병을 사회보장제도로 해결해 나가고 있으므로 여가활동이나 사회참여, 그리고 소외감 등의 심리 및 사회적 문제들을 노인복지의 중요한 과제로 다루고 있다. 이러한 노인문제의 심각성을 해결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2008년에 도입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도입하였다. 이 제도는 노인성질환을 가진 노인들을 개인적 차원을 떠나 사회적·국가적 차원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로써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들이 노인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노인들의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되었다. 본 논문은 시설에서 생활하면서 서비스를 소비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노인장기요양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한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내에서 요양시설에서 생활하는 408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서비스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 독립변수로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등급판정연수, 입소생활연수, 서비스와 시설관련 만족요인 등을 설정하고 종속변수로는 응답자들의 서비스 만족도, 시설추천의향, 그리고 전반적인 생활만족도를 설정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입소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직원서비스, 시설의 쾌적성, 그리고 접근성 등을 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서비스는 의료서비스와 의식주 관련 서비스였다. 시설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선호 프로그램, 선호서비스, 입소 시 우선 고려사항들은 성별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연령별로는 유의한 선호프로그램의 차이를 보였다. 학력 수준별로는 입소 시 우선 고려사항들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의료보장 유형별로는 선호서비스의 종류와 입소 시 우선 고려사항들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셋째, 성별로 주요 변수들의 평균값을 살펴본 결과, 서비스 이용절차의 편리함, 시설추천 의도, 서비스 만족도, 시설관련 만족도 등이 남녀간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볼 때 여성응답자들의 만족정도가 남성응답자들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서비스 만족도와 프로그램 만족도가 연령대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보장 유형별로 살펴보면, 서비스 이용절차의 편리함 정도, 서비스 만족도, 프로그램 수의 적절성 정도, 시설관련만족도, 시설종사자 관련 만족도, 그리고 시설외부 환경 만족도 등이 통계적으로 유이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회귀모형 구축을 위하여 다중공선성 확인을 위한 상관관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다중공선성을 의심할 만한 수준의 높은 상관은 관찰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만족도, 시설추천 의향, 그리고 전반적 생활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한 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서비스 만족도 모형을 살펴보면, 모형에 투입된 다른 모든 조건들이 동일할 때, 응답자의 연령과 학력이 높을수록, 시설종사자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시설의 외부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응답자들의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시설추천의향 모형을 살펴보면, 응답자의 시설생활 연수가 증가할수록 시설추천 의향을 강하게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학력이 높아질수록 현재 생활하고 있는 시설을 타인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의향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 관련만족도와 시설종사자 관련만족도는 서비스 만족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시설추천 의도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고 있었다. 전반적 생활만족도 모형을 살펴보면, 응답자의 자유로운 서비스 선택정도, 시설관련 만족도 그리고 시설종사자 관련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시설생활에의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가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서비스 인프라의 양적인 확충에 초점을 맞추어졌으나, 제도가 시행되면서 서비스의 질을 어떻게 담보할 것인지가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다. 따라서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노인장기요양서비스의 질적 표준화를 위한 급여와 시설환경의 표준화와 장기요양기관 서비스 질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인증기구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장기요양에 대한 국민적 기대에 더욱 부응하는 노인장기요양보험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제도 운영상의 배려가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시설에 대한 인프라도 중요하지만 요양보호사를 비롯한 시설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얼마나 전문적인 지식과 인성을 가지고 서비스를 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지속적인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제도적인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고 생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62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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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LOCAL AUTONOMY[S](행정·자치대학원)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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