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붐 세대의 실버산업 유형 선호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 되고 있다. 2011년 5월 통계청이 발표한 2010년 인구 총 조사 결과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비율이 11.3%로 전국 모든 시·도가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는 실버산업과 소비주체 세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베이비붐세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베이비붐 세대의 소득수준, 소득보장체계 및 이들의 원하는 제품의 공급여부는 실버산업의 장래 발전 가능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본 논문은 베이비붐 세대의 실버산업에 대한 인식 및 관심도, 노후생활준비실태, 실버산업 유형의 선호도를 분석하고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는 선행된 국내외 연구 자료들을 통하여 한국과 미국, 일본의 실버산업동향과 베이비붐세대의 특징에 대해 비교 분석적 고찰을 하였으며 실증연구는 서울시 및 대전시,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베이비붐 세대 남자 194명, 여자 259명을 유의 표집하여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베이비붐 세대는 실버산업을 대부분 인식하고 있으며 실버산업 영역에서 관심이 가장 높은 분야는 의료관련과 주거관련분야로 나타났으며 실버산업에 대한 관심수준은 남자에 비해 여자가, 노후준비가 높을수록, 월평균 수입이 높을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생활준비는 절반정도가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후준비정도는 남성과 서울거주자들이 높았고 정기적인 운동과 건강보조식품섭취, 노후가계수입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길어진 여명에 대해 건강관리와 생활 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대비는 개인연금, 보험, 국민연금에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후에 가장 걱정거리로는 건강, 경제적 문제, 무료함과 외로움으로 나타났으며 취미생활은 절반이상이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관계 분석결과 학력이 높을수록, 월평균 수입이 높을수록, 주관적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노후준비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실버산업 각 영역별 선호도에서는 주거관련분야의 경우 경제와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는 도시중심지, 도시근교를 선호하였다. 또한 아파트나 일반주택을 선호하였고 주택규모로는 26-35평형과 16-25평형의 소형 평수를 선호하였으며 주거환경 여건으로는 주거비용과 주변 환경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관련분야는 노인전문병원보다는 의학정보서비스와 건강검진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았고 여가관련분야는 종교 활동보다는 여행, 스포츠, 문화예술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금융관련분야는 역모기지연금보다는 국민연금과 개인연금·보험에 대한 수요가 높았고 생활관련분야는 건강보조식품과 인터넷활용에 대한 수요와 관심정도가 높게 나타나 이들이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인터넷 통신망을 이용하는 세대임을 보여주고 있다. 주요변수인 학력, 월수입, 건강상태, 노후준비정도와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주거와 의료분야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여가, 금융, 생활분야에서는 노후준비정도와 유의한 정적(positive)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베이비붐 세대는 경제력과 건강상태를 확보한 경우 실버산업 영역에 대한 선호도와 노후생활 준비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과 일본의 사례에서 보면 이들 국가는 베이비붐 세대의 경제활동에 대한 강한 의지를 국가 정책으로 삼아, 미국의 경우에는 사회적 지원보다 기술적 방안에 대한 지원과 일본은 다양한 취업기회를 확대하는 정책으로 경제 활동에 대한 지원을 도모하였다. 우리나라도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후 지속적인 경제활동을 위한 제도적 마련이 매우 시급하며 이를 기반으로 한 안정된 경제력이 곧 실버산업 발전의 근간이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격적인 고령화 시대의 도래로 베이비붐 세대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되는 상황에서 공적 부조 서비스 위주의 실버산업은 각 분야에서 민간부문의 역할 증대를 통한 사업으로 지속적인 개발이 필요하며 국가적 차원에서도 법적 제도적 논의가 필요하다. 또한 실버산업 유형에 따른 주 소비 주체에 대한 체계적인 욕구분석 및 산업구조에 대한 연구가 보다 활발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