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성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 태도와 성 상담 장애

Abstract

국문요약 암은 아직도 인류가 정복해야할 대상으로 우리나라 사망원인질환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발생율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의학의 발전으로 오랜 시간 투병해야하는 만성질환으로서의 특성을 띄고 있어 암환자의 질병치료 뿐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건강과 성문제, 배우자와의 상호작용 등을 포함한 질적인 삶에 대한 고민이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암환자의 성(sexuality)과 관련하여, 많은 암환자가 성기능의 장애 및 이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를 경험하고 있어 그에 따른 교육 또는 상담이 중요한 시점이지만 우리나라 문화와 관습의 특성상 환자는 물론 해당 환자를 돌보는 의료인조차도 성에 대한 문제를 드러내거나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교육, 상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암환자의 성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과 태도, 그리고 성상담 장애를 조사하고 이들 변수 간 관련성을 파악하여 향후 암환자에게 적절한 성상담 및 교육을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암환자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관계연구이다. 2011년 5월 12일부터 28일까지 서울, 경기도, 강원도 소재 5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439명을 대상으로 자가 보고형 설문지를 배부․ 수거하는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설문지에는 암환자 성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 암환자 성에 대한 간호사의 태도, 암환자 대상으로 한 간호사의 성 상담 장애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와 해당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 중 여성이 99.5%로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연령은 평균 29세로 파악되었으며, 최종학력은 3년제 간호과 졸업이 48.3%로 가장 많았고, 종교는 무교가 50.3%로 가장 많았다. 결혼여부는 미혼이 72.9%로 많았으며 결혼기간은 6년, 근무경력은 평균 7년이었으며, 해당부서 근무경력의 평균은 3년이었다. 직위는 일반간호사가 88.6%로 가장 많았고, 월수입은 평균 228만원이었다. 2. 암환자 성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에서, 간호사의 64%가 암환자가 성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69.2%의 간호사가 암환자의 배우자로부터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또 80.8%의 간호사가 암환자의 성 욕구가 변화된다고, 31.5%의 간호사가 암환자의 성적욕구를 대화나 가벼운 포옹으로 해결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암환자의 성 생활과 관련해 간호사의 87.7%가 그 빈도가 변화되며, 68.0%의 간호사가 암환자와 배우자가 성 생활을 기피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3.9%의 간호사가 암환자가 성 상담의 대상으로 희망하는 것은 환자자신의 배우자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사의 92.5%는 성 상담이나 관련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암환자 성에 대한 간호사의 태도는 총점 72만점에 36.12점이며 평균평점(총점/문항수)은 6점 만점에 3.01이었다. 개별문항 중 '성은 환자가 먼저 이야기를 꺼내지 않더라도 논의되어야 한다.'가 4.10점으로 가장 평균점이 높았고, '나는 시간을 내어 환자와 성에 대한 관심사를 상의한다.'가 1.76점으로 가장 평균점이 낮았다. 4. 간호사의 암환자 성 상담 장애는 총점 120점 만점에 74.8점이며 평균평점(총점/문항수)은 6점 만점에 3.74로 나타났다. 개별문항 중 ‘나는 전문가가 아니다(전문분야가 아니다).’가 4.51점으로 가장 평균점이 높았고, '나는 시간을 내어 환자와 성에 대한 관심사를 상의한다. '동료들이 나에 대해 나쁘게 생각할까봐 걱정된다.' 등의 두 문항이 2.22점으로 가장 평균점이 낮았다. 5.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암환자 성에 대한 간호사의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한 결과, 연령, 최종 학력, 종교, 결혼 여부, 근무 경력, 직위, 월 수입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간호사의 암환자 성 상담 장애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한 결과, 연령, 최종 학력, 결혼 여부, 근무 병동, 근무 경력, 직위, 월 수입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 암환자 성에 대한 간호사의 태도와 간호사의 암환자 성 상담 장애의 상관관계를 검증한 결과, 암환자의 성에 대해 허용적인 태도를 가진 간호사일수록, 간호사의 성 상담 장애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암환자를 간호하는 간호사에게 암환자의 성(sexuality)과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고, 암환자 대상 성상담 및 교육을 담당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교육프로그램의 마련이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또, 암환자의 성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중재를 제공함으로써 환자가 고통스러운 치료과정 속에서도 성적 정체감과 자존감을 가지고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모해야 할 것이라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