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0

소셜 네트워크 게임 서비스의 특성

Title
소셜 네트워크 게임 서비스의 특성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of Social Network Game Services
Author
김석구
Advisor(s)
전범수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보급화 이후의 다양한 웹 서비스가 발전되고 있다. 그중 가장 빠르게 급성장하고 있는 것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라 할 수 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로는 인맥 네트워크를 형성해 주는 서비스로써 지인들과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페이스북(Facebook), 마이스페이스(myspace), 140자 블로그 서비스인 트위터(Twitter), 국내에서는 싸이월드(Cyworld), 미투데이(me2day) 등의 대표적인 SNS 예로써 SNS의 거대한 잠재적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SNS라는 플랫폼 위에 제작되어진 소셜 네트워크 게임(Social Network Game)은 또 다른 게임의 세계를 만들고 있으며 기존 게임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처음으로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미국의 대표 SNS인 페이스북 과 연동된 게임 속 농장인 징가(Zynga)사의 팜빌(Farm Ville)이 대 유행하면서 부터이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약 6300 만명의 MAU(Monthly Active User:한달 동안 일정 기준 이상 활동한 유저들의 수)가 넘는 페이스북 이용자가 팜빌을 즐기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중소 게임사들 역시 팜빌의 성공을 모델로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개발에 집중하기 시작했고 팜빌과 비슷한 형식의 소셜 네트워크 기반 농장게임을 비롯하여 다양한 형식의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을 선 보이고 있다. 또한 국내 개발사인 라이포인터랙티브(LIFOinteractive.com)가 개발하고 게임빌이 퍼블리싱한 소셜게임‘트레인시티’가 현재(2011년 4월 기준) 페이스북에서 서비스중인 한국 게임 중에서 월 이용자수(MAU) 100만명을 돌파한 유일한 게임으로 소셜게임 전문 사이트인 앱데이터(AppData)의‘Top Gainers This Week(주간 이용자 상승)’부문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앞으로 SNG는 SNS 서비스의 성장과 이용자들의 행태가 변화하면서 더욱 인기있는 서비스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 시장보다는 아직 규모는 작지만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다양한 국내외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 서비스의 플랫폼 중심의 기술적 현황과 국내 포털 사업자 및 SNG 개발사들의 서비스 분석을 중심으로 특징 및 비교를 통해 앞으로의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 서비스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59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70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인터넷미디어전공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