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생산성 향상을 위한 내부 케이블 관절 모듈 개발

Abstract

최근 세계적으로 로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에도 로봇의 신기술 개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공장 자동화의 핵심 요소인 로봇기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산업용 로봇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모듈화를 연구한다. 기존로봇 모듈화 기술을 중심으로 로봇 내부의 케이블 간섭과 표준화되지 않은 작업의 문제점을 개선한다. 그리고 로봇 내부 케이블 모듈화로 기존로봇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생산 기간을 단축하고 단가를 절감한다. 로봇 내부 케이블 모듈을 구현하기 위하여 고정 플레이트와 고밀도 커넥터의 조합으로 구현한다. 로봇 내부 케이블 모듈은 문제가 되는 부분을 개선해서 일관성 있고 표준화된 작업을 한다는 것에 중점을 둔다. 개발된 로봇을 구동하여 반복적으로 테스트한다. 로봇 관절을 측정하여 내부 케이블 모듈의 신뢰도를 평가한다. 연구 결과 로봇 내부를 간단한 모듈형태로 구성되며 케이블 모듈화로 로봇의 생산력을 증대시켰다. 문제점을 개선한 로봇 내부 케이블 모듈화 연구를 통하여 로봇의 조립과 분리가 쉽고 빠른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저가의 모듈 시스템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유도하면서 로봇의 산업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