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1 0

LED미디어파사드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Title
LED미디어파사드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Author
이민진
Advisor(s)
한정완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도시의 야경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면서, 건물경관조명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현대인들은 밤낮 구별없이 야간의 활동영역이 확대되면서 경관조명과 정보전달 요소가 결합된 미디어파사드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한정적이고 유사한 콘텐츠만으로는 대중과의 감성적 정보전달 요소가 저하될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대중들과 소통하는 미디어 기능의 한 요소로 자리잡기 위해서 다양한 콘텐츠와 이를 구현하는 기술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국내 미디어파사드의 경우 예술작품이나 대중의 참여를 통해 연출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지만 정부의 공공디자인 정책으로 인한 제한적인 연출이 대다수를 이루어 아직 국외에 비해 도입 사례가 활발하지 않은 실정이다. 미디어파사드는 현재 변화되어 가는 패러다임에 따라 기존 미디어파사드 항목인 형태, 패턴, 색상, 장식, 재료 항목과 인터랙티브, 예술성 항목을 결합하여 유형을 새롭게 분류하였고, LED미디어파사드에 해당하는 조명디자인 기준을 세워 각 유형별 조명디자인 요소를 새롭게 분석해 보았다. 위의 분류된 유형과 그 유형에 대한 조명디자인 요소들이 어떠한 영향으로 미디어파사드를 잘 표현했는지 만족도 조사를 통해 연구하여 결론을 도출해보았다. 연구진행 방법으로는 LED미디어파사드를 기존 미디어파사드의 기능적 분류와 새롭게 추가된 2가지의 항목(인터랙티브, 예술성)이 추가되어 주성분분석을 통해 주요 항목(형태, 예술성, 색상, 패턴, 인터랙티브)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83개를 대상으로 상관분석법을 통해 상관성이 높은 샘플을 분류하였고, 이를 도출된 5가지 주요 항목에 해당하는 샘플로 최종 분류하였다. 이는 건축형태를 부각시키는 미디어파사드, 예술작품 표현방식의 미디어파사드, 색상연출로 구성된 미디어파사드, 패턴 표현방식의 미디어파사드, 인터랙티브 방식의 미디어파사드이다. 이러한 유형별 조명디자인 요소를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한 경관조명 디자인 요소, 조명디자인 전문가, LED미디어파사드 홈페이지에 따라 조명방식, 조명기법, 변화방식, 색상, 표현방식 기준을 세워 미디어파사드의 조명디자인을 분석해 보았다. 위의 새롭게 분류된 5가지 유형과 그 유형에 대한 조명디자인 분석결과를 결합하여 서울시 미디어파사드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만족도 조사 결과, 첫 번째, 각 유형에 대한 조명디자인 구성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였고, 유형에 따라 조명디자인 요소를 어떻게 적용하는것이 가장 적절한지 분석하였다. 두 번째, 조명디자인 기준에서 어떠한 미디어파사드의 유형을 적용하는 것이 적합한지 결론을 도출해 보았다. 본 연구는 국내・ 외 미디어파사드 각 유형별로 조명디자인 기술을 파악하고 향후 LED미디어파사드 디자인설계에 참고자료로 활용되는데 목적이 있다. 향후 미디어파사드와 다양한 IT기술의 결합으로 단순히 프로그래밍된 연출을 넘어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디자인을 지향하며, 나아가 대중이 창출하고 즐길 수 있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 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5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27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