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창조적 인력·기반·관용이 창조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수도권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UNESCO 창조네트워크 기준을 바탕으로 국내 실정에 맞는 한국표준산업분류표 소분류로 재분류한다. 분류된 각 산업별 총 매출액의 합을 창조산업의 성장으로 설정하여 수도권 지역의 창조산업성장에 미치는 영향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는데 있다. 나아가 두 시점 영향요인 비교분석을 통해 창조산업성장을 위한 국내 현실에 맞는 적절한 정책 및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