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G- LCS를 이용한 슬관절 전치환술에서 폴리에틸렌의 전후 활주가 술 후 능동적 최대 굴곡각에 주는 효과

Abstract

목적 : APG-LCS(Anteroposterior Glide- Low Contact Stress, DePuy, Johnson& Johnson co. Warsaw, USA)를 이용한 슬관절 전치환술에서 후방십자인대에 의해 유발되는 폴리에틸렌(polyethylene)의 전후 활주(anteroposterior sliding)가 슬관절 능동적 최대 굴곡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 및 방법 : LCS를 이용하여 슬관절 전치환술을 받고 최소 1년 이상 추시한 31명 환자의 38예를 두 군으로 나누었다. I군은 후방십자인대 보존형인 APG-LCS를 사용하여 수술 중 슬관절 굴곡시 후방십자인대에 의해 유발되는 폴리에틸렌의 전후 활주를 확인할 수 있었던 13명 환자의 15예를, II군은 후방십자인대 희생형인 RP-LCS (Rotating Platform-Low Contact Stress, DePuy, Johnson& Johnson co. Warsaw, USA)를 사용한 18명 환자의 23예였다. 두 군에서 술 전과 술 후의 능동적 슬관절 최대 신전각 및 굴곡각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결과 : I, II군에서 술 전 능동적 최대 신전각은 3.46˚, 2.92˚, 능동적 최대 굴곡각은 122.69˚, 131.25˚, 술후 능동적 최대 신전각은 3.33˚, 5.00˚로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p=0.75, p=0.05, p=0.32) 술 후 능동적 최대 굴곡각은 117.33˚, 111.14˚로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p=0.04). 결론 : APG-LCS를 이용한 후방십자인대 보존형 슬관절 전치환술에서 후방십자인대에 의해 유발되는 폴리에틸렌의 전후 활주를 통한 femoral rollback의 재현은 술 후 능동적 최대 굴곡각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색인단어 : 후방십자인대 보존형 슬관절 전치환술, 전후 활주, 능동적 최대 굴곡각, APG-L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