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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화학Ⅰ 교과서 STS분야에서의 내용요소 분석

Title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화학Ⅰ 교과서 STS분야에서의 내용요소 분석
Author
양동호
Advisor(s)
이휘건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STS(Science-Technology-Society)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사회 이슈화된 과학기술의 논쟁점을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학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제 5차 교육과정 이후 교육과정에서의 과학교육은‘공통과학’에 이어 ‘융합과학’을 이야기 하고 있는 점차 진보된 STS 교육적 내용요소를 포함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STS 내용이 어떤 형태로 분포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화학 Ⅰ’ 4종의 인정교과서를 분석 자료로 STS 내용의 포함정도, STS의 8가지 필수 구성요소(Yager, 1989) 주제영역(Piel, 1981), 활동영역(SATIS)을 기준으로 교과서별 분석하였다. 2009년 개정 교과서는 인정교과서로 편찬되었으며 STS적 접근 및 분포에 있어 다양한 STS 내용의 구성과 주제 영역, 활동 영역을 제시하고 활용시키려는 노력이 보여졌다. 또한 화학교과 뿐만아니라 타 과학교과 영역과의 연계가 가능한 주제 영역을 선택함으로써 융합교과로써의 모습도 보이고 있었다. 앞으로 지속발전 되어 편찬될 교과서가 교수-학습활동영역에서 보다 다양하고 다차원적인 접근으로 개발되어 학습자를 고려한 현실적인 교과서로 자리 잡아가길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6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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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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