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영어분반 수업의 운영 현황과 평가: 교사와 학생의 수업만족도 중심으로

Abstract

지식,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이 시대를 이끌어 나아갈 학생들은 이 시대가 원하는 창의력, 사고력, 문제 해결력 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우리는 과거의 주입식 교육 위주의 전통적 수업 방식을 탈피하고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 그리고 흥미를 최대한 살리기 위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 ‘교육과정의 다양화’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후 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따라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달리한다는 제 7차 교육과정이 실시되었으며, ‘교육과정의 다양화’, ‘교육과정의 개별화’를 중요시 여기며 점차 확대 실행되었다. 2001년 7차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수준별 수업이 시행된 지 10년이 지났다. 수준별 수업이 우리나라 영어과 교육과정의 주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현재까지의 수업 만족도를 알아보고 수준별 수업이 갖는 의의와 가능성을 재고하여, 이후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수준별 수업의 운영 현황과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및 효과인식에 대하여 살펴보고 교사와 학생 간, 수준에 따른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영어과 수준별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고자한다. 또한 수준별 수업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에 대하여 함께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수준별 이동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서울의 중, 고등학교 학생 339명, 교사 2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학생, 교사 설문지 조사와 더불어 학생, 교사 인터뷰를 시행하여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준별 수업의 운영현황은 대부분 학급 간 수준별 이동수업을 운영하고 있었으며 정규 영어시간뿐만 아니라 영어과 재량활동시간 등 모든 영어 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집단 수준방법은 2개 학급을 심화반, 기본반, 기초반, 최하반 등 4개 수준으로 나누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 정기고사 성적으로 반편성이 이루어졌다. 둘째, 수준별 활동책의 사용현황에서는 교사의 경우는 대부분 활동책 사용여부나, 수준이 학생과의 일치 여부에 대해선 긍정적이었던 반면, 학생들은 부정적이었다. CD-ROM타이틀 사용여부와 수준 일치여부 등에 관해서 교사와 학생의 반응은 비슷하였다. 사용여부는 둘다 높게 나타났으며, 수준 일치여부에 관해서는 둘 다 낮게 나타났다. 셋째, 수준별 수업 만족도 및 효과인식에 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준별 수업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교사는 전체적으로 수준별 수업에 만족하고 있었다. 교사와 학생 차이에 따른 검증결과, 전체적으로 수준별 집단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교사가 학생보다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 수준에 따른 차이 검증 결과에서는 전체적으로 집단에 대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세부검정을 통해 심화반과 보충반 사이에서는 심화반이 더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수준별 수업의 문제점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교사보다는 학생이 더 문제점을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학생수준에 따른 차이 검증 결과에서는 전체적으로 집단에 대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세부검증 결과에서는 기본반과 심화반 사이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더 세분화된 수준별 집단 수준을 형성하여 개인에게 맞는 수준의 학습이 제공되도록 해야 한다. 교사수가 부족하여 수준별 학급수를 더 늘릴 수 없다면, 2개급, 3개급의 학급보다 더 많은 학급을 합쳐서 수준별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공해주고, 학생수에 맞추어 수준별로 나누기보다는 전체적으로 시험을 봐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진 학급을 더 세세히 나눈다면 학생들에게는 더 수준에 맞는 학습이 제공될 것이다. 둘째, 수준별 반평성시 정기고사 이외에 교사의 판단이나 학생의 희망과 평소실력을 포함한다면 좀 더 효과적인 반평성이 이루어져, 학생, 교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반편성이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portfolios와 같이 장기간에 걸친 학습자의 수행결과를 통해 반편성을 하여, 일시적인 성적 부진이나 성적 향상으로 수준에 맞지 않은 학급으로의 반편성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보조교재를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학교와 교사들에게 장려해야하며, 학생 수준에 맞는 보조교재의 개발이 활발히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학생이 교사의 도움 없이도 활동책을 쓸 수 있도록 구성하거나 의사소통 중심의 활동책을 CD-ROM과 연계하는 등의 보조교재연구가 활성화 된다면 좀 더 효율적인 수준별 이동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