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무용 교육의 창의력 향상 연구

Abstract

무용 교육은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유아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일반적으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다. 유아들은 3~4세가 되면 일반 가정에서는 학습지 형태의 교육을 시작하게 되는데 수리, 탐구, 언어, 미술, 그리고 음악과 같은 학습지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무용 학습지는 시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습지 형태의 무용 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여 유아에게 그 프로그램을 적용해 봄으로써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험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그 결과가 창의력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고, 유아들이 기존의 문제풀이 형식의 학습지를 벗어나 무용 교육 프로그램 학습지를 통하여 보다 더 독창적인 상상력을 증진 시켜 창의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 무용 교육이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지 프로그램 형태로 실험 적용하여 창의성 요소인 융통성, 독창성, 유창성, 정교성, 몰입, 자발적 동기, 재구성력의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위의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력 향상을 위한 무용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지 형태로 개발하여 주 1회 총 10회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에게 각각 사전사후 검사를 측정 평가표를 통해 창의성 요인인 정교성, 독창성, 유창성, 자발적 동기, 몰입, 재구성력, 융통성의 향상 정도를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정교성이 프로그램 적용 이후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독창성이 프로그램 적용 이후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유창성의 경우는 프로그램 적용 이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의 경우 특정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해내는 유창성의 향상을 기대하기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자발적 동기가 프로그램 적용 이후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몰입이 프로그램 적용 이후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재구성력이 프로그램 적용 이후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일곱째,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융통성이 프로그램 적용 이후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여덟째,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창의성 전체가 프로그램 적용 이후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학습지 형태의 유아 무용 교육 프로그램은 창의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고, 이를 통해 향후에 학습지 전문 기관에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한 전문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지를 통해 가정에서 무용 교육을 쉽게 접할 수 있다면, 무용 인구가 점차 줄어드는 작금의 실정에서 무용이 보다 대중화 및 보편화 될 수 있을 것이고 또한, 무용 전공자들에게 새로운 직업군을 창출해내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의 연구와 더불어 음악, 영상, 연상 카드 등의 부교재를 활용한 교육이 수행된다면 유아의 창의력 향상에 보다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