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F를 이용한 팔당호의 수질 개선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가압부상시설(Dissoved Air Flotation)을 팔당호에 가동함으로써 팔당호 내에서 가압부상시설 운영에 따른 수질 개선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녹조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부상분리기법을 이용한 가압부상시설을 팔당호에 설치하고 운영함으로써 유입되는 조류와 오염물질의 제거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동시에 가압부상시설의 적용 전,후인 원수와 처리수의 수질 변화를 비교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수질시료는 부상조의 수심 1m에서 채취한 후 현장에서 Temperature, pH, DO, Conductivity(YSI 556MPS), Turbidity(Turbidimeter 2100P)를 측정하였고, BOD, COD, SS, TN, TP 및 Chlorophyll-a의 시료는 냉암소에 보관하여 즉시 실험실로 운반 후 수질오염공정시험방법에 따라 항목을 분석하였다. 그 외에 DOC, Sludge 내의 원소분석(C, N) 함량을 측정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른 실험과 분석결과를 통하여 수시로 변하는 팔당호의 수질에 대처할 수 있도록 원수의 성상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가압부상시설의 응집제(PAC)의 농도 조절을 통해 효율적인 처리조건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수원수의 수질보전 방안 마련을 위한 일환으로 팔당호에 가압부상시설을 직접 설치하여 운영함으로써 탁도 및 Chlorophyll a 등 특히 부유성물질을 중심으로 수질오염물질들을 용이하게 제거할 수 있었으며, 또한 동 연구에서 적용한 DAF시설은 양호한 수준의 수질을 확보할 수 있는 상수처리상의 제한적인 전처리 시설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