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 융합시대의 HFC 인프라 향상을 위한 디지털 케이블 서비스

Abstract

케이블방송은 난시청 해소를 위해 중계유선 형태로 시작된 후 1995년 CATV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1997년 등장한 D-CATV는 현재 공중파, IPTV, DMB, 위성방송등 다양한 방송매체들과 경쟁하고 있다. 방송과 통신의 경계가 사라지는 상황에서 각 방송매체는 다양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치열한 싸움을 하고 있다. 하지만 CATV는 한정된 주파수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하기 위해 인프라 투자에 대한 부담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대 IPTV와 경쟁에서도 뒤지지 않기 위해서 D-CATV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케이블방송은 더욱더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IPTV뿐만 아니라 다른 경쟁 방송매체와의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빠르게 변하는 방송통신 서비스 환경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케이블방송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용 주파수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런 방법들을 이용한 HFC망 고도화에 대해 장단점을 분석하였다. 특히 RFOG는 기존 Headend시설 및 Network 구간을 그대로 이용하면서도 동축케이블 구간을 광으로 교체하기 위한 솔루션으로서 가입자 댁내 Giga인터넷 서비스 제공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 HFC망 고도화 방법들의 장단점 분석은 케이블방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