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계류에 관한 설계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1970년대에서 90년대에 시공된 산지계류인 콘크리트 수로로 인한 기능적·환경적 문제에 따른 대안과 개선방향의 모색을 통하여 생태적인 안정성을 부여하고 산림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진화할 수 있는 산지계류로의 친환경적 생태복원 설계를 목적으로 수행한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를 통한 콘크리트 수로의 생태적 복원에 대한 타당성을 뒷받침하는 이론 고찰 및 산지계류 복원 설계를 위한 수리 검토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그리고 모형조사 및 산지계류 제원에 의한 설계기준을 설정하고 대상지를 분석하여 산지계류 복원 설계를 위한 기본구상 및 계획을 수립한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산지 내 콘크리트 수로를 생태적으로 건강한 계류로 복원시키기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한 결과 첫째, 대상지 지형을 정지설계를 통해 재설정함으로써 단절된 계류와 주변 생태계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단절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으며 둘째, 산지계류의 사행화를 통해 야생동식물의 서식환경을 조성하여 종 다양성을 높일 뿐 아니라 수변식물을 통한 자연 정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셋째, 인공적 재료가 지닌 미적·환경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연재료로 계류를 조성하면 주변 생태계와 함께 조화를 이루어 진화해가며 인위적 간섭이 없이 유지될 수 있다. 넷째, 우수 시 사행계류의 진폭은 배수로로 변화하여 표면 배수에만 의존하던 기존과는 달리 지하배수가 함께 작동하여 처리되는 자연배수 시스템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다섯째, 산지계류를 다루는데 있어서는 생태계의 조화와 함께 배수로의 기능적인 목적까지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한 분야에만 치중되지 않은 여러 분야의 협업이 필요하므로 산지계류 복원사업에 대한 조경분야의 관심이 촉구된다. 본 연구의 결과로 만들어진 산지계류 설계안은 기존의 인공적 수로계획과 비교하였을 때 계류 및 주변지역에 생태적인 안정성을 부여하고 산림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진화할 수 있는 계류를 조성한 것으로 콘크리트 수로의 기능적·환경적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수용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그리고 향후 산지계류 형성 시 조경분야의 생태적 지식을 기반으로 여러 분야의 협업을 통한 설계방법의 제안을 위해 다양한 사례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산지 계류 복원에 대한 연구가 추가로 수행되어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주요어 : 산지계류, 사행계류, 생태복원, 정지설계, 자연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