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환경 조건에 따른 초등학교 교실의 실내 공기질 영향

Abstract

디지털 산업과 첨단 문명의 발달로 점차적으로 실내 환경 개선에 관한 요구는 업무의 효율성과 비례하며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현대인들은 실내에 거주하는 시간 또한 늘어나고 있다. 사회의 구성원을 보면 집, 직장, 학교등 거의 모든 활동시간을 현대인들은 실내에서 보내고 있다. 그중에서 초 ․ 중․ 고등학교 학생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의 인구에서 약 27%정도이다. 우리나라의 많은 학생들은 활동 시간 중 대부분을 학교내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모든 생활의 주체로 되어있다. 본 연구는 학교 건물의 환기 시스템설계에서 실내 공기질이 소요 환기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를 하였다. 실내 공기질 측정에서 CO2 의 농도를 측정함으로서 소요 환기량이 교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여러 자연조건이 다른 위치에 접해있는 학교 교실의 CO2 의 농도를 시간별로 평가 하여 소요 환기량의 변화 양상을 통해 논의 되었다. 본 논문은 제1장 서론 제2장∼제3장의 본론, 제4장의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장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본 연구 내용 및 방법에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학교교실의 오염물질 및 실내 공기질의 기준을 기술 하였고 공기 환경에 대한 기초이론을 기술 하였다. 제3장에서는 실험대상 학교를 주변 환경과 다른 조건의 3곳을 선정하여 환기장치의 가동 시와 미가동시의 CO2 의 농도를 시간별로 평가하여 환기 소요량을 평가하였다. 제4장에서는 본 논문의 토의와 결론에 의하여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