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94 0

청소년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itle
청소년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Familial Environments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Author
정숙형
Advisor(s)
이희선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이 안정적이고 즐겁게 적응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안과 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하나의 기초자료로 쓰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할당표본 추출방법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에 위치한 남 녀 중학교 2학년 학생 150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1년 10월 20일 - 28일까지 약 일주일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증 분석하였고, 조사 도구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 를 측정하여 예측가능성과 정확성을 보았으며 가정환경과 학교적응의 공통점이 있는지 확인하기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응답자인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학교생활 적응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검증분석방법과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가정환경 요인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독립변수인 가정환경이 종속변수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의 교우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교우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의 수업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부부간의 갈등과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따라 수업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의 교사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교사관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차이를 살펴보면 우선 성별에 따라 여자보다는 남자가 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가족의 경제력이 높을수록 수업태도와 교사관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청소년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부모의 양육태도가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사회학적 요인인 성별과 가족의 경제력이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이 학교생활을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의 부모역할이 중요하며 자녀들에게 일방적이며 강압적인 양육태도보다는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용할 수 있는 포용력 있는 양육태도를 지녀야 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9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43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PUBLIC ADMINISTRATION(행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