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자원봉사 활동과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자원봉사 활동이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차이가 있을 것인지를 파악하여 노인 자원봉사 참여자는 물론 비참여자들에게도 참여동기 부여로 활동 참여의 확대를 위한 방향제시와 지속적인 활동의 유도를 위한 방법을 도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조사도구의 신뢰성을 보기 위해 삶의만족도 Cronbach's α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자원봉사동기 및 참여 후 성취감과 삶의 만족도의 하위변인들이 가지고 있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자원봉사 활동현황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노인자원봉사 활동현황과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삶의 만족도의 차이를 보기 위하여 t-test와 anova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요인별 만족도 점수가 차이가 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자원봉사 참여동기, 자원봉사 성취도와 삶의 만족도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각각의 하위변인별로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