立地要因이 프랜차이즈事業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Abstract

國 文 要 約 프랜차이즈사업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立地論에 입각해서 상권을 분석하는 일부터 시작하게 된다. 상권을 분석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동산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는 일이다. 프랜차이즈의 商圈分析을 통한 立地는 유동인구, 집객시설, 교통, 점포, 비아파트밀집도 등은 점포 이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사업에 있어서 입지는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입지의 요인들이 프랜차이즈사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하여 K브랜드의 대학상권현황 및 사례들을 조사하였고 입지요인을 분석하였다. K브랜드는 각계전문가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철저히 준비된 프랜차이즈로 2009년 5월부터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시작하였고 서울에는 23개 점포가 있으며 대학상권은 16개 점포가 있다. 그 중 4개 점포인 고려대, 성신여대, 서울대, 숭실대 상권 입지에 대해서 조사· 분석하였다. K브랜드 4개점의 立地要因을 조사· 분석한 결과 인구적 요소에는 유동인구, 거주인구, 집객시설, 아파트와 비아파트 주택비율을 교통의 접근성에는 교통(지하철), 도로, 점포의 접근성을 점포의 가시성에는 점포의 시계성, 점포의 형상 및 전면폭등이 K브랜드의 입지요인에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반면 학생수, 인구밀도, 업종추이는 K브랜드의 입지요인과는 무관하였다. 결론적으로 대학상권의 입지형성에 미치는 요소는 다섯가지가 있다. 첫째, 대학상권에 적합한 프랜차이즈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 대학상권의 입지에는 대학생들의 경제력을 감안하여 음식점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둘째, 소비성향이 높은 20대 여성이 주를 이룬다. 대학상권의 입지로 객단가가 낮고 가격경쟁력이 있는 중저가 외식업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20대 여성에게 맞는 카페형 인테리어로 깨끗하고 고급스러워야 한다. 셋째, 인구밀집의 다양한 요소들이 있어야 한다. 대학상권의 입지에 있어서 집객시설은 대학교 그 자체가 최고이며, 그 다음으로는 의료기관이고 세 번째로 쇼핑센터와 영화관 등을 들 수 있으며 대학상권의 입지에 필수적이고 많으면 많을수록 입지는 강해질 것이다. 또한, 다가구· 다세대 주택 밀집 지역이여야 한다. 다가구와 다세대주택은 안정된 주거환경에 적합하다기 보다는 서민들이 옹기종기 모여 거주하는 주거환경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학상권이 지금보다도 더 활성화가 되기 위해서나 불황이 없이 지속적인 상권입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가구주택이나 다세대주택이 밀집된 입지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넷째, 接近性이 편리한 입지여야 한다. 고객의 이용이 편리하도록 교통수단이 많고 도로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입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째, 可視性이 뛰어난 입지여야 한다. 또한, 평지의 가장형일 수록 좋다. 대학상권의 입지에는 구릉지보다는 평지에 입지하면서 점포의 전면이 넓으며, 점포의 면이 도로에 접하는 면이 많은 가장형이 좋고 점포의 면의 길이는 8M 이상인 것이 최적이다. 유동인구가 많고 유사한 점포가 많을수록 대학상권의 입지에 있어서는 점포가 잘 보일 수 있도록 가시성이 뛰어난 입지를 선정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