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관 압력강하를 고려한 열교환기 성능 모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패스 증발기 내 분배기와 모세관에서의 압력강하를 고려한 성능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성능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구 공기유속 형상과 분포를 고려한 패스별 모세관 길이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입구 공기유속 형상과 분포에 대응하여 열전달 성능을 향상시키는 모세관 길이 분포의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관계식은 해석 결과와 7%의 오차 범위 내에서 잘 일치하였다. 입구 공기유속 형상과 분포를 고려하여 최적 모세관 길이 분포를 적용한 경우, 균일한 모세관 길이 분포에 비해 평균 4~5%의 열전달 성능이 향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