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4 0

소설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연구

Title
소설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연구
Author
유진
Advisor(s)
김미영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들어 한국어 교육에서 나타나는 특징 중의 하나는 한국문화 교육이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문화를 배우는 것이다’는 말처럼 외국어 교육의 최종목적은 자신의 문화와 상이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다. 언어는 그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대상 언어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반드시 그 사회의 문화적인 상황을 알아야만 한다. ‘언어’는 그 나라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그리고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므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교육하고자 하는 데 있어서도 그 속에 담긴 문화적 요소를 소홀히 할 수 없다. 언어란 단순히 의사전달의 수단이 아닌 그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나타내는 결정체이다. 모든 언어에는 문화가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 언어 속에 담겨 있는 문화적 배경과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언어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외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은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지식 없이는 불가능하다. 본 연구는 외국인에게 한국문화 교육을 위한 소설 활용 방안을 보여주고 실제적으로 교실 학습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논의들을 살펴보는 서지분석 방식을 활용하여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문화교육의 정의, 범위, 현황, 문제점, 한국 각 대학기관의 한국 현대 소설 교육현황을 분석하고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문화교육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소설 교육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제시한다. 선행연구를 검토하면서 문화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을 알아본다. 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문화교육과 언어교육이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3장에서는 소설을 활용한 한국문화교육과 언어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소설텍스트의 선정에는 어떠한 조건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또한 소설텍스트를 활용한 교육모형에 대해 탐구하여 고급과정에 있는 학습자중심의 단계적 교수 학습 방법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 4장에서는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정한 하근찬의 단편 소설 <수난이대>를 중심으로 실제 수업방안을 구성한다. 마지막 5장에서는 본 연구를 종합적으로 정리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한국문화를 가르치는데 있어서 외국인 학습자들이 실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는지, 소설을 활용한 모델설계 제시로 본고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는데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77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02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