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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용석류와 원장현류 대금산조 리듬분석

Title
서용석류와 원장현류 대금산조 리듬분석
Other Titles
Rhythm analyze on Seo, yong seok school and Won jang hyeon of Dae-guem sanjo:Focusing on Jungjungmore
Author
이민주
Alternative Author(s)
Lee, min joo
Advisor(s)
안성우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분석하면, 두 산조 모두 3박형이 높은 비율로 박 구조를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원장현류가 서용석류 보다 2박형의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두 산조의 장단 수에서는 서용석류가 원장현류 보다 많은 장단수를 차지하지만, 원장현류가 장단수에 비해서 보다 다양하게 출현한다고 할 수 있다. 서용석류와 원장현류 중중모리에서 사용되는 리듬형을 정리하면 서용석류가 9종류, 원장현류가 8종류의 리듬형을 각각 사용하고 있다. 서용석류와 원장현류 모두 중중모리 장단과 일치하는 3박형 리듬이 2박형 리듬보다 많이 출현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혼합형 리듬에서는 두 산조 모두(2박+2박+2박+3박+3박)형태가 가장 많이 출현한 것을 알 수 있다. 이상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두 산조 모두 3박형을 중심으로 박 구조가 이루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리듬형에서는 서용석류가 안정된 구조에서 리듬형이 이루어져 있다면, 원장현류는 다양한 리듬형의 유형과 변화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서용석류와 원장현류의 중중모리 부분만 비교․ 분석하여 두 산조의 리듬의 특징들을 확인하였다. 서용석류와 원장현류 대금산조의 전반적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 악장의 리듬분석의 비교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며, 리듬 연구뿐만 아니라 선율분석과 리듬의 복합적 분석, 각각의 산조에서 보여지는 특징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보다 심충적인 연구, 분석이 필요하리라 본다. 또한 같은 류의 산조에서 연주자의 연주방식, 성향 또는 리듬 분석의 해석에 따라 같은 한 장단의 리듬이 여러 리듬분석의 형태가 나오는데, 각각의 류파별로 연주자의 연주방식과 성향에 따른 리듬분석이 비교되어 연구․ 분석 되어야 한다고 본다.; 서용석류와 원장현류 중 중중모리 부분을 분석함으로써 서로 다른 두 산조가 어떠한 박 구조와 분할된 리듬형들로 결합되어 있는지 고찰하고, 기본이 되는 분박의 리듬형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중중모리의 리듬형은 유형별로 3박형리듬, 2박형리듬, 혼합형 리듬으로 구분 지어지는데 이것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첫째, 서용석류 대금산조 중중모리 박 구조와 분할된 리듬형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둘째, 원장현류 대금산조 중중모리 박 구조와 분할된 리듬형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셋째, 두 산조 중중모리 박 구조와 리듬형을 유형별로 비교․ 분석하겠다. 첫 번째로 서용석류 대금산조는 144장단에 38가지 유형의 박이 나오는데, 3박형이 많이 출현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박 구조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서용석류의 중중모리 리듬형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3박형 리듬이 58가지, 2박형 리듬이 17가지, 혼합형 리듬이 52가지 출현한다. 서용석류는 중중모리 장단과 일치하는 3박형 리듬이 50.69%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2박형 리듬이 17.36% 사용되었고, 혼합형 리듬이 31.95% 나타난다. 이것은 서용석류 대금산조가 중중모리의 박자인 3박형 리듬 중심으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고, 중중모리 장단과 일치하는 안정된 구조에서 리듬형을 구성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연주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원장현류 대금산조는 82장단에 36가지 유형의 박이 나오는데 서용석류 보다 2박형이 많이 출현함으로써 보다 박진감 있는 구조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원장현류의 중중모리 리듬형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3박형 리듬이 26가지, 2박형 리듬이 15가지, 혼합형 리듬이 29가지 출현한다. 원장현류는 중중모리 장단과 일치하는 3박형 리듬이 43.90%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2박형 리듬이 18.29% 사용되었고, 혼합형 리듬이 37.81% 나타난다. 이것은 원장현류 대금산조가 중중모리의 기본 장단인 3박형태 리듬 중심으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고, 신코페이션과 헤미올라 리듬이 많이 등장함으로써 3박형과 2박형이 섞여있는 혼합형 리듬이 다양하게 많이 등장한다고 볼 수 있다. 세 번째로 두 산조 중중모리 기본 박 구조와 리듬형을 유형별로 비교․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77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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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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