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0 0

심리생리적 운전부하 측정에 의한 도로설계기준운전자 특성정립 연구

Title
심리생리적 운전부하 측정에 의한 도로설계기준운전자 특성정립 연구
Author
김주영
Advisor(s)
장명순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운전자 요인은 도로교통사고에서 직·간접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운전자의 운전부하 저하는 운전자의 최적 운전상태를 깨뜨려 부적절한 운전상황을 유발시켜 교통사고로 이어지게 한다. 그러나 도로설계시 운전자와 관련된 설계요소로는 시력, 인지반응시간, 제한속도, 정지시거 등이 고려될 뿐이므로 운전자의 운전부하를 설명할 수 있는 설계요소의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운전부하가 운전자 뇌파로 설명될 수 있음과 도로설계기준운전자는 reasonable worst 환경에서 측정되는 뇌파임에에 착안하여 시뮬레이터 주행실험과 현장주행실험을 통해 설계기준운전자의 운전부하를 뇌파 설명 파라메터인 베타파와 상대에너지계수 값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설계기준운전자의 운전부하는 도로설계나 도로안전시설물 설계 및 설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운전자의 심리적인 부담한계를 반영한 이론적 풀이가 가능해져 운전자 요소를 반영한 도로설계에 적용 가능하다. 따라서 설계자의 판단에 의하여 경험적으로 설계요소가 정해지고 설계자별․ 사례별․ 설계대상별로 상이한 설계기준의 적용을 배제시켜 안전한 도로설계 및 도로안전시설물의 설치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7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09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RANSPORTATION ENGINEERING(교통공학과) >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