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8 0

관광 사회적기업의 네트워크와 사업성과와의 관계 연구

Title
관광 사회적기업의 네트워크와 사업성과와의 관계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usiness Network and Its Outcome of Tourism Social Enterprises
Author
최지영
Advisor(s)
이연택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관광산업에서 중요한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학술적·실용적 측면에서 논의의 초기 단계에 있는 관광 사회적기업의 네트워크와 사업성과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최근 관광 사회적기업은 관광의 사회적 가치를 더욱 중시하게 된 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한 대안적 기업 모델 중 하나로 제시되고 있으나 개념적 논의 및 현황 파악에서 그쳤으며, 관광 사회적기업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미흡한 시점이다. 이러한 인식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관광 사회적기업에 있어 중요 성공요소로 제시되는 네트워크와 사업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 틀을 구성하고, 이에 따라 관광 사회적기업의 네트워크와 사업성과의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관광기업과 사회적기업의 개념과 특징, 네트워크의 개념과 분석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관광 사회적기업의 네트워크와 사업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의 틀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분석 틀은 관광 사회적기업의 네트워크를 행위자, 상호작용, 관계구조의 세 요인으로, 사업성과를 영리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의 두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각 요인을 구성하는 세부 분석요소를 정의하였으며, 각 요소 별로 사례연구법의 기법을 적용하여 관광 사회적기업의 네트워크와 사업성과의 영향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에 따른 분석 결과, 관광 사회적기업의 네트워크는 행위자, 상호작용, 관계구조의 측면에서 2009년과 2010년 변화가 확인되었다. 행위자 측면에서는 수와 유형에 있어 네트워크가 확대되었으며, 상호작용 측면에서는 지속적이고 협력적인 상호작용이 강화되고 자원 이동이 양적, 질적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관계구조 측면에서는 양방향적, 수직적 관계구조가 확대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네트워크의 변화에 따라 사업성과의 변화도 측정되었다. 관광 사회적기업의 영리적 성과로 매출과 참여관광객 수는 모두 증가하였으며, 고용창출 및 이익의 지역사회 환원으로 볼 수 있는 사회적 성과도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와 같은 관광 사회적기업의 네트워크 변화와 사업성과의 변화 간에는 영향관계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사회적기업의 네트워크 확대는 다양한 행위자를 통한 자원 이동 및 협력활동으로 매출, 참여관광객 수의 증가와 이익의 지역사회 환원 증가를 가져오는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협력적 상호작용과 이를 통한 자원의 확보는 매출, 참여관광객에 따른 영리적 성과와 고용창출, 이익의 지역사회 환원으로 측정되는 사회적 성과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관광 사회적기업의 사업성과 변화는 네트워크의 변화에 따른 산물이다. 따라서 관광 사회적기업이 관광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며 지속가능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다양한 행위자와의 상호작용과 형성된 네트워크에 대한 전략적 관리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향후 관광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속적인 학술연구와 관광 사회적기업의 효율적인 네트워크 관리 전략 제시가 이루어져 관광 사회적기업을 통해 관광이 경제적, 사회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72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61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OURISM (관광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