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별 순매수와 주가변동 및 주가수익률 사이의 관계에 대한 분석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본 연구는 개인, 기관, 외국인의 순매수가 주가지수 변동성과 수익률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각 투자자별 순매수가 서로 어떤 영향을 주면서 거래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중요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투자자별 순매수와 주가지수 수익률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순매수 거래량과 주가지수 수익률 간에는 개인은 음(-), 기관과 외국인은 양(+)의 관계를 나타내었다. 순매수 거래대금과 주가지수 수익률 사이에도 개인은 음(-), 기관과 외국인은 양(+)의 관계를 나타내었다. 기간별 분석 결과, 순매수와 주가지수 수익률 사이에는 개인은 음(-), 기관과 외국인은 양(+)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두 번째, 투자자별 순매수와 주가지수 변동성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순매수 거래량과 주가지수 변동성 간에는 개인과 기관은 양(+), 외국인은 음(-)의 관계를 보이고 있다. 순매수 거래대금과 주가지수 변동성 사이에서도 개인과 기관은 양(+), 외국인은 음(-)의 관계를 보이고 있다. 기간별 분석 결과에서도 개인과 기관은 양(+), 외국인은 음(-)의 관계를 보이고 있다. 세 번째, 개인의 순매수에 기관과 외국인의 순매수가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자 각 투자자별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외국인 순매수가 개인과 기관의 순매수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된다는 결과가 나왔다. 다른 투자자별 사이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그 관계에 대해서 논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순매수를 거래량과 거래대금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고, 금융위기를 전· 후로 하여 기간별 분석도 실시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