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의 내용 분석을 이용한 스마트폰 사용자의 요구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이동성, 편의성, 실시간성이 강화된 스마트 기기의 발달이 소셜미디어의 확산 및 활성화를 촉진하고 있다. 그리고 소셜미디어의 확산으로 인하여 소통 방식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기존의 매스미디어는 정보의 주체가 대중에게 일 방향적 정보를 제공하였으나, 소셜미디에서는 개개인이 정보에 대한 프로슈머(prosumer)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소셜미디어의 특성상 퍼가기, 링크 등 정보가 끊임없이 연결되기 때문에 정보의 확산이 빠르며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SNS(Social Networking Services)에 대한 연구는 2010년부터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상당수의 연구들이 SNS의 실시간성과 확장성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SNS에 올라오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의견을 내용 분석하여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요구특성을 도출하는 방법론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매일 수천에서 수만 개씩 올라오는 SNS 게시 글을 수작업으로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본 연구에서는 내용분석시스템을 개발하여 SNS 게시 글의 내용 분석을 자동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SNS 게시 글 내용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기존의 Kano모델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하여 SNS 게시 글의 내용 분석이 기존의 설문조사를 대신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였고, 스마트폰 제조사가 제시하는 스마트폰의 장점과 비교하여 스마트폰 제조사가 내세우는 스마트폰의 장점이 사용자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를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이용하여 스마트폰 제조업체에서는 사용자가 어떠한 기능을 요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기능에서 불만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스마트폰 개발에 사용자의 요구특성을 반영하여 제조사와 사용자 의견 사이의 차이를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