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토의 운송 비용 산출을 통한 공급 및 수요 현장 선정 알고리즘

Abstract

건설사업 현장에 따라 흙을 버려야 하는 현장과 흙이 필요한 현장이 있다. 대규모 굴착공사로 흙이 남게 되는 현장은 흙을 버리는데 비용이 수반되며, 흙이 필요한 현장에서는 부족한 흙을 조달하기 위한 비용이 수반된다. 이렇게 남는 흙과 모자라는 흙에 대한 처리비용으로 많은 예산이 소요되며, 이 과정에서 무분별한 국토의 굴착, 절취 등의 개발이 이루어져 환경문제를 초래하였다.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방안으로 웹 시스템을 통해 건설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흙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버려야 하는 현장과 필요로 하는 현장을 연결해 줄 수 있는 시스템에 관한 기초연구가 선행되었다. 기존의 정보시스템은 현장에서 발생되는 사토 및 현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거래 현장을 서로 연결해 줄 수 있었으나 최적의 현장을 선정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사토의 재활용을 위한 정보 공유에 중점을 두고 사토의 운송비용의 산출을 통한 최적의 현장을 선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사토의 운반 시 소요되는 최대 운송비용을 산출하고 이를 통해 현장 별 사토의 운송 가능 범위를 도출하였다. 둘째, 두 현장 간 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운송비용에 대한 총 이익 금액을 산출할 수 있는 식을 도출하였다. 셋째, 운송비용에 대한 총 이익 금액의 크기를 비교하여 거래 가능 대상 현장들의 우선순위를 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한 가상의 환경을 설정하고 알고리즘을 적용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