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rrolo[3,4-c]pyrrole 유도체를 이용한 시너지스트의 개발

Abstract

안료는 잉크, 도료, 지시약, 컬러사진 또는 문방용품 등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광범위한 용도를 갖고 있다. 용매에 용해시켜 염색의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는 염료와 달리 안료는 용매에 용해시키지 않고 흡착시켜 색을 나타내는 특징을 가진다. 안료는 입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높은 색채 효과를 나타내지만 서로 응집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안료와 함께 사용되는 것이 바로 안료 분산 시너지스트(Pigment Dispersion Synergist)이다. 안료 분산 시너지스트는 물에 용해되지 않는 유기안료를 분산시켜 색채 효과를 상승시키는데, 기본적인 구조는 안료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안료의 기본 구조에 여러가지 치환기를 붙여 용매에 대한 친화력을 높여 줌으로써 입자 사이의 응집을 막아주는 물질이다. Diketo-pyrrolo-pyrrole(DPP)계 안료 분산 시너지스트는 1980년대 초반에 최초로 개발되었으며1 현재는 시너지스트의 입자 크기와 빛에 대한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중점적으로 개발중이다. DPP계 안료 분산 시너지스트가 개발된 이후 안료의 색채 효과는 점차 상승하게 되었으며 현존하는 DPP계 안료 분산 시너지스트의 종류로는 적색, 황색, 보라색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