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독해 시험에서 상위인지 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읽기 능력이 다른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난이도가 다른 영어 독해 문제에 대해 어떠한 독해 전략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양상을 알아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읽기 능력에 따라,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독해 전략에 대한 지도를 어떻게 해야 할지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독해 능력에 따른 상위인지 전략의 사용에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문제의 난이도에 따른 상위인지 전략의 사용에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상위 집단 학생들의 상위인지 전략 사용과 하위 집단 학생들의 상위인지 전략 사용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본 연구는 읽기 능력이 다른 고등학교 학생들이 난이도가 다른 독해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한 상위인지 전략을 측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지는 Mokhtari와 Reichard(2002)의 MARSI(Metacognitive Awareness of Reading Strategies Inventory)의 항목 중에서 시험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항목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항목들을 우리말로 번역하여 제공하였으며 모의고사 성적에 따라 상, 중, 하위 집단으로 분류된 학생들이 난이도가 다른 문제를 해결할 때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지 대답을 하도록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수집된 결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능력이 우수한 학습자일수록 총체적 독해 전략(GLOB), 문제 해결 전략(PROB), 지원적 독해 전략(SUP) 세 가지 모든 영역의 상위인지 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영어 읽기 학습의 성공에 상위인지 전략의 학습이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문제의 난이도가 높을수록 학생들은 더 많은 상위인지 전략을 사용하고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학습자들이 활용하는 상위인지 전략의 종류가 다르다. 학생들에게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지도할 때 그에 맞는 상위인지 전략에 대한 활용을 안내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하위권 학생들은 문제의 난이도가 높을수록 상위인지 전략의 사용이 줄어들었다. 독해 문제의 난이도가 학습자가 감당할 수 있는 일정 수준이 넘어서면 학습자는 상위인지 전략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상, 중, 하위 집단 간에 활용하는 상위인지 전략의 종류가 다르다. 따라서 중위 집단 학생들이 상위 집단으로, 하위 집단 학생들이 중위 집단으로 향상하기 위해서는 그에 알맞은 방법을 안내해야 할 것이다. 영어 읽기의 교육에서 상위인지 전략의 활용에 대해 지도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지만 읽기 과제가 학생들의 능력에 비해 너무 어려울 때는, 즉 학생들의 어휘력이나 문장 해석 능력과 같은 기본적인 읽기 능력이 바탕이 되지 않을 때 상위인지 전략을 잘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상위인지 전략에 대한 지도와 더불어 기본적인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