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환자의 12주간 걷기운동 및 순환운동이 혈중지질과 Apolipoprotein B, Hs-CRP 및 Nitric Oxide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50대 여성의 고혈압환자 18명을 대상으로 12주간 걷기운동과 순환운동이 신체구성 및 혈압, TC, TG, HDL-C, LDL-C, Hs-CRP, Apo B, 산화질소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함으로서, 고혈압 및 심혈관계 유발인자의 개선에 유용한 운동 유형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처방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통계처리는 SPSS Ver 18.0을 이용하였으며, 유의수준은 p<.05로 하였다. 각 집단과 운동전, 운동8주후, 운동12주후 시기와 집단의 상호작용을 검정하기위해 이원변량반복분석(Two-way repeated ANOVA)을 실시하였다. 상호작용이 있을 경우 집단간 차이검정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시기간 차이검정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실시하였다. 유의차 발생시 tukey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1. 신체구성 신체구성에서 체지방률은 각 집단과 운동 전, 운동 8주후, 운동 12주 후 시기× 집단에 교호작용이 나타났다(p<.05). 2. 혈압 수축기혈압에서 각 집단과 운동 전, 운동 8주후, 운동 12주 후 시기× 집단에 교호작용이 나타났고(p<.05), 걷기운동군과 순환운동군에서 운동 전보다 운동 8주 후(p<.01), 12주 후(p<.001) 유의차가 나는 감소를 보였다. 3. 혈중지질 HDL-C는 각 집단과 운동 전, 운동 8주후, 운동 12주 후 시기× 집단에 교호작용이 나타났다(p<.05). 4. Apo B Apo B의 감소는 순환운동군에서 운동 전보다 운동 8주후, 12주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1). 5. NO NO에서 각 집단과 운동 전, 운동 8주후, 운동 12주 후 시기× 집단에 교호작용이 나타났고(p<.05), 걷기운동군에서 시기별 운동 전보다 운동 12주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났고, 집단간 12주 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본 연구의 걷기운동군에서 수축기혈압이 유의한 감소와 NO의 유의한 증가가 있었고(p<.05), 순환운동군에서 수축기혈압과 Apo B에 유의한 감소가 있었다(p<.05). 따라서 걷기운동과 순환운동이 50대 여성 고혈압환자들의 혈압하강과 고혈압유발인자의 미치는 영향과 운동유형을 제시해 주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