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품질코스트 최소화를 위한 활동기반 예방 방법

Abstract

확장된 프로젝트 생애주기(EPLC: extended project life cycle)에 품질코스트를 접목한 EPLC-품질코스트 프레임워크를 설계하고, 실패코스트를 산정하기위한 프로세스와 시간-비용 간 수학적 모형을 제안한다. EPLC-품질코스트 프레임워크와 제안된 수학적 모형을 사례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타당성을 검토한다. 프로젝트 일정수립 시 EPLC-품질코스트 프레임워크, 실패코스트 산정 프로세스 및 수학적 모형을 적용할 경우, 중대한 부적합리스크활동과 실패코스트 관련 정보를 파악하여 활용함으로써 품질코스트 최소화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