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8 0

경쟁위험모형을 이용한 이동통신 사용자의 이탈위험 추정

Title
경쟁위험모형을 이용한 이동통신 사용자의 이탈위험 추정
Other Titles
Churn Prediction Model Using Competing Risk Model in Mobile Phone Service
Author
안병권
Alternative Author(s)
Ahn, Byung Kwon
Advisor(s)
윤덕균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산업은 국민경제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핵심 산업으로 성장하였다는데 이견이 없다. 이동통신 산업의 성과는 직접적으로는 이동전화 사용자의 폭발적인 증가에 기인한다. 유년층에서 장년층까지 전 연령대에 걸쳐 이동통신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미 2011년 현재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5000만 명에 이르고 있어 거의 포화상태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신규교객을 유치하는 것이 곧 경쟁 업체의 고객을 빼앗아 오는 것을 의미하므로 현재 각 통신사들이 치열한 유치경쟁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시장의 포화에 따라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마케팅 활동이 경쟁사의 고객을 흡수하는데 상당부분을 할애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마찬가지로 경쟁사로 자사의 고객이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도 이동통신사에 있어 핵심적인 회원관리 이슈로 떠오르게 되었다. 따라서 고객 이탈의 징후가 있으면 이를 신속하게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경쟁사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동통신사의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 이탈의 징후가 있으면 이를 신속하게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경쟁사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경쟁위험모형과 베이즈 정리를 이용하여 이동통신사용자의 이탈위험을 추정하고 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을 통해 제안 방법의 성능을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제안하는 모델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이탈확률을 효과적으로 예측함을 확인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3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55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DUSTRIAL ENGINEERING(산업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